2011년 일 년을 기준으로 인덱스 펀드에 투자함으로 절약할 수 있는 액수가 무려 $23.9 ($12.4 + $11.5) billion이 됩니다. 만일 존 보글이 인덱스 펀드를 만들지 않았다면 이만한 돈이 투자자 호주머니에서 펀드회사로 나가야 하는 돈입니다.

 

사실 $23.9 billion이라는 숫자는 매우 보수적으로 계산한 숫자입니다. 금융산업, 특히 뮤추얼 펀드에 존 보글의 업적은 대단합니다. 경비가 매우 저렴하며 수익률이 높은 인덱스 펀드와 경쟁하기 위해서 자산 운용 책임자가 있는 뮤추얼 펀드는 경비도 적게해야 하며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결과의 수혜자는 각 투자자에게 돌아가는 것입니다.

 

한 예로 드레이퍼스(Dreyfus)라는 뮤추얼 펀드가 있습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의 규모가 1980년대에는 4번째로 커다란 뮤추얼 펀드였습니다. 이 펀드의 경비는 1.44퍼센트입니다. 2011년도에는 규모가 26번째로 떨어졌습니다. 인덱스 펀드의 경비가 0.23% 그리고 드레이퍼스 뮤추얼 펀드는 1.44%이기에 경비에서만 1.21%의 차이가 있습니다.

*1%의 차이가 얼마나 커다란 숫자인지
www.bfkorean.com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모든 펀드에서 부과되는 경비 외에 또 다른 경비가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이 재정설계사나 거래하는 은행에 가면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도와주는 댓가로 수수료를 따로 부과하지 않기에 공짜(free)로 도와주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 공짜는 하나도 없습니다. 이 친구들이 뮤추얼 펀드를 선택할 때 자기들이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펀드에 투자합니다. 이러한 펀드가 로우드(load) 뮤추얼 펀드입니다.

 

수수료는 펀드에 따라 다르지만 약 6.0 퍼센트가 부과됩니다. 이러한 경비는 투자자들에게 알려주지 않아도 됩니다. 펀드 투자 후 나쁜 결과에 대해서 일반투자자는 불평합니다. 수익률이 안 높은 이유중 하나는 보이지 않는 수수료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뱅가드(Vanguard)에도 매니저가 운영하는 뮤추얼 펀드가 있습니다. 그러나 수수료를 부과하는 로우드 뮤추얼 펀드는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재정설계사가 뱅가드 펀드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수수료를 받지 못하는 것이 한 이유입니다.

  

필자가 30여 년 전 미국에 처음 도착하여 재미있게 보았던 "six million dollar man" TV 프로그램이 만들어 낸 가공인물이었습니다. 그러나 “$24 billion dollar man”인 존 보글은 일반투자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실제적인 인물입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