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가 주의해야 하는 점은 펀드운영자가 작은 회사에 주로 투자하는데 수익률 결과를 S&P 500지수와 비교를 하게 되면 잘못된 결론으로 이어집니다.

 

뮤추얼 펀드의 가장 커다란 두 종류는 자산운영책임자가 직접 운영하는 뮤추얼펀드(active funds)와 인덱스펀드(passive or index funds)입니다. 인덱스펀드는 자산운영책임자가 없습니다. S&P 500지수는 회사크기로 500개 회사가 설정되므로 펀드를 운영할 펀드매니저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S&P 500에 투자한다는 뜻은 단지 $100달러를 투자해도 500개 회사에 골고루 투자되는 것이고 500개 회사의 평균 수익률이 투자자 수익률이 되는 것입니다.

 

개별적인 회사에 직접 투자를 한다는 것은 몇 개의 회사에만 투자되므로 그만큼 위험성(risk)이 많아집니다. 인덱스펀드의 투자는 500개라는 회사에 투자가 되므로 그 중 몇 개의 회사가 파산한다 해도 투자한 돈에 대해서 커다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덱스펀드의 가장 커다란 장점은 경비가 적으면서도 펀드매니저가 직접 운영하는 펀드보다도 수익률이 일반적으로 높다는 것입니다. 2012 3월 호 머니(MONEY) 잡지에 한 장의 기사가 있습니다. 단지 한 장이므로 무심코 지나칠 수가 있습니다만 이 한 페이지의 기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산운영책임자가 직접 운영하는 뮤추얼펀드의 79%가 인덱스펀드의 수익률보다도 적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경비와 위험성은 많으면서 수익률은 오히려 적은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 방법인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

*79% percentage of fund managers whose returns don’t shine.

 

주식시장이 내려간 지난 10월 이후로 다우지수가 13,000을 넘어간 것은 투자자에게는 분명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러나 중국의 부동산 거품, 미국과 유럽의 많은 부채, 투자자들의 욕심과 두려운 마음, 등이 주식시장에 어떠한 식으로 반영되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재정설계사가 경비가 많이 부과되는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면서 여기에 투자하는 이유가 수익률이 높기 때문이라고 하면 일단 의구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는 이유가 수수료(commission)를 받기 위한 것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금융산업에서는 싼 것이 비지떡이다.’라는 말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한 푼이라도 남의 호주머니가 아닌 나의 호주머니에 있어야 주식투자에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는 경비를 최대한 적게 할 수 있는 인덱스펀드를 이용하여 포트폴리오(portfolio)를 형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