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존스(Dow Jones, 2-28-2012) 지수가 13,000을 넘었습니다. 작년 미국 경제 불황, 유럽 부채문제, 투자자들의 불안한 마음 등 복합적인 이유로 주식시장이 내려간 10월 초와 비교하면 22%가 상승했으며 2012년 두 달 동안에는 6.4%가 증가했습니다.

 



다우존스, Dow 30, Blue Chips로 사용되는 다우존스지수는 정확하게 말하자면 Dow Jones Industrial Average로서 1896년 언론인 찰스 다우(Charles Dow)가 회사들의 주식변동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일간신문의 경제면에서, TV의 경제뉴스에서, 주식시장에 관한 뉴스를 접할 때, 그리고 우리의 일상 대화 속에서 "주식시장이 얼마가 올라갔다 내려갔다."라는 표현을 합니다이렇게 주식시장을 반영할 때 인용되는 것이 주가지수(stock index)입니다

 

나의 키가 한국인의 보통 키보다 큰지 작은지는 어디에 비교해 봐야 합니다. 비교할 수 있는 숫자는 한국인의 평균 키일 것입니다. 여기서는 평균 키가 지수가 됩니다.

 

주식 투자할 때도 같은 이치입니다. 어떤 자산운영책임자(fund manager)가 직접 개별적인 주식을 사고팔며 펀드를 운영한다고 합시다. 한 해말 투자 수익률이 10%라고 가정하면 높은 수익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해에 다우존스의 평균 수익률이 13%라고 하면 펀드의 수익률은 3%가 적은 것입니다. 10%의 수익률은 만족할 수 있는 수익률이지만 평균 수익률이 0%일 경우에는 펀드수익률이 마이너스 3% 손실입니다.

 

다우존스는 30개 회사의 주식가격 평균을 나타냅니다. 30개 회사 중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Coca Cola, 3M, IBM, Exxon Mobil, Disney, 등과 같은 회사가 포함됩니다. Coca Cola 1932년부터 다우존스에 포함되었고 GE 회사는 1907년부터 포함되었으니 100년이 넘은 회사입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사용된 이유로 다우존스의 지수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만 주식시장은 약 30%만을 반영합니다.

 

S&P 500지수는 500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 주식시장의 80%를 나타내므로 전체 주식시장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S&P 500는 미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반면에 외국 기업들의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수는 따로 있습니다. 물론 작은 회사의 지수뿐만 아니라 채권(bonds)에도 각각의 지수가 있습니다.

 

투자자가 주의해야 하는 점은 펀드운영자가 작은 회사에 주로 투자하는데 수익률 결과를 S&P 500지수와 비교를 하게 되면 잘못된 결론으로 이어집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