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가 물가상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에 투자해야 하는 다른 이유가 있음을 설명합니다. 그것은 미국의 돈 가치(weak dollar)가 점점 작아지는데 이것에 대적할 수 있는 투자는 ''뿐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 역시 잘못된 생각입니다. 화폐가치와 ''값이 반대로 상관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데 사실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화폐가치가 떨어질 때 ''값도 함께 내려갔습니다. 지난 40년 화폐가치와 ''값의 상관관계 자료를 보면, 화폐가치가 떨어질 때 ''값이 올라간 적은 겨우 20%뿐이 되지 않습니다. 1987년 말부터 1992년까지 화폐가치가 8.3% 하락했습니다. 같은 시기 ''값이 올라가야 하는데 오히려 ''값 역시 29%가 내려갔다는 사실입니다.

 

 

 

 

'투자 대박'은 대부분 일어나지 않습니다. 운이 좋아 대박 난 투자는 계속하게 됩니다. 그러나 운은 계속해서 반복되지 않습니다. 결국에는 투자실패로 이어집니다. 한 예로 낮은 가격으로 산 ''을 보유한 사람은 '' 투자가 좋다고 말할 것이고 비싸게 주고 산 사람은 그 반대말을 할 것입니다. 현재 애플(apple) 주식 가격이 약 $550입니다. 오래전 $450에 산 사람은 애플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할 것이고 $650에 산 사람은 잘못된 투자라 할 것입니다. 애플이라는 회사와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한인 동포들이 선호하는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부동산 투자의 문제점은 첫째, 부동산에 직접 투자한다면 자산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둘째, 미시간에 사는 투자자는 미시간 부동산에 투자합니다. 뉴욕에 사는 사람은 뉴욕에 있는 부동산에 투자하게 됩니다. 이처럼 어느 한 지역으로 집중적으로 투자됩니다. 셋째, 부동산 종목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개인주택, 상업용 건물, 아파트, 모텔, 등 여러 종류입니다. 이러한 부동산 종목에 골고루 투자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이 투자의 기본인 분산투자를 어렵게 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부동산에 투자되는 돈은 묶이게 된다는 가장 커다란 단점이 있습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에는 기본이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의 투자실패는 대부분 기본을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분산투자(diversification)는 투자의 기본이고 왜 해야 하는지를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나 부동산이라는 투자 자체가 잘못된 투자라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은 투자할 수 있는 여러 분야 중 작은 한 부분입니다. ''이라는 한 종목에 투자한다면 분산투자에 어긋남으로 그만큼 투자 위험성(risk)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에 투자하기 전 자산분배와 분산투자가 제대로 형성된 포트폴리오가 먼저 형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많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투자를 결정할 때 그만한 투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나의 '피와 땀인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