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 (Cloning)

어떠한 뮤추얼 펀드가 일시적으로 문을 닫으면 투자자들로 부터 새로운 투자돈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펀드 회사들은 영화 제작사의 경영 전략을 흉내냅니다. 예를 들어서 ‘ABC’ 펀드가 문을 닫습니다. 그리고는 ‘ABC II’라는 펀드를 만들어 냅니다. 그러면서 광고하기를 새로 오픈한 펀드는 매니저도 같고 운영방식이 같다고 하며 새로운 투자를 권고합니다.

 

*펀드회사 주식의 수익률과 뮤추얼 펀드의 수익률

뮤추얼 펀드 회사들의 경비는 펀드 크기에 상관없이 똑 같은 비율로 경비를 부과합니다. 몇 년 전에 한 펀드가 운영하는 자산이 $100 million이었다고 합시다. 몇 년 후 똑 같은 펀드의 크기가 10배로 커졌습니다. 펀드의 투자 액수가 10배로 증가 되었다고 해서 운영되는 경비(operating expenses)가 같은 비율인 10배로 증가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이 뜻은 펀드회사의 이익금만이 많아 진다는 것입니다.

 

많은 이익을 창출한 펀드회사 자체의 주식가격은 올라갑니다. 그러나 운영하는 뮤추얼 펀드의 수익률은 펀드회사의 주식 수익률과는 현저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봅니다. 2006년을 기준으로 지난 5 (2001 ~2006) 동안의 연 평균 수익률입니다. Legg Mason 뮤추얼 펀드회사의 주식 수익률은 24.3%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이 회사에서 운영하는 펀드의 수익률은 단지 6.6%입니다. 다른 펀드의 회사인 T. Rowe Price 펀드 회사의 주식 수익률은 22.3%이었습니다. 반면에 같은 회사에서 운영하는 뮤추얼 펀드의 수익률은 단지 8.2%를 기록했습니다. 뮤추얼 펀드 회사들의 주된 관심은 펀드회사 자체의 이익금입니다. 펀드 회사가 운영하는 뮤추얼 펀드의 수익률은 그 다음 일런지 모릅니다.

 

*특정한 펀드만 팔기 (Shelf-Space Payments)

뮤추얼 펀드의 58%이상이 스탁브로커를 통해서 판매되고 있다고 Investment Company Institute에서 발표했습니다. 많은 증권 혹은 금융 회사들은 이미 허락된 펀드만을 고객한테 소개를 합니다. 왜 그럴까요? 뮤추얼 펀드 회사들은 이러한 금융회사에 많은 돈을 지불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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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week 에서 취재기자(investigative reporter)로 일을 했던 Gary Wiess가 하나의 책을 발행했습니다. 책 제목은 Wall Street Versus America: The Rampant Greed and Dishonesty That Imperil Your Investments입니다. 이 책을 인용하면 2003년도에 Smith Barney 13,000명의 스탁브로커를 가진 제일 커다란 금융회사였습니다. Smith Barney가 고객을 위해서 구입한 뮤추얼 펀드의 99.2%는 펀드회사로 부터 돈을 받고 판매를 한 것입니다. 이러한 식으로 판매된 펀드로는 고객을 위해서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것입니다.

 

이러한 일들이 드물게 생기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커다란 오산입니다. 이러한 잘못으로 2003년 이후 뮤추얼 펀드회사들에게 부과된 벌금 액수가 무려 $5 billion이 넘습니다. 또한 이러한 관행을 근절시키기 위해서 SEC(Securities Exchange Commissioner)가 제정한 규칙을 정립시키기 위해서 $1.1 billion이란 돈을 소비하고 231 million의 페이지의 책자를 만들며 200,000시간을 소비합니다.

 

뮤추얼 펀드에 투자를 해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여기서 언급한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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