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적인 회사 주식 투자로 쓴맛을 경험한 투자자는 뮤추얼 펀드에 투자합니다. 주식 전문가를 고용해서 투자한다는 이성적인 생각입니다. 뮤추얼 펀드의 많은 자산과 정보 그리고 투자 경험도 이용한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일반 투자자는 뮤추얼 펀드가 가지고 있는 자세한 내막을 알지 못합니다. 

뮤추얼 펀드를 선택할 때 과거 수익률을 일반 투자자는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과거 수익률은 미래에도 계속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과거 수익률을 반복하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봅니다.


 


투자자는 현재 눈에 보이는 뮤추얼 펀드가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뮤추얼 펀드는 주식시장에 나오기 전 사라지는 펀드와 주식시장에 존재하다 사라지는 펀드가 무수히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뮤추얼 펀드를 평가하는 모닝스타(Morningstar) 회사 보고에 의하면 2004년에 존재했던 뮤추얼 펀드의 40% 10년 후 2013말에 사라졌다는 보고입니다. 이보다 더 놀라운 사실은 별 다섯 개(펀드 최고의 수익률)를 받았던 뮤추얼 펀드의 20% 10년 후 주식시장에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뱅가드 회사의 설립자인 존 보글의 의하면 2001년부터 2012년까지 매년 약 7%의 뮤추얼 펀드가 사라졌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하나, 2003년에 870개의 뮤추얼 펀드가 다른 뮤추얼 펀드와 합병을 했고 464개의 펀드는 주식시장에서 사라졌습니다. , 2002년에는 839개의 펀드가 합병되었고 555개 펀드가 사라졌습니다. , 2001년에는 956개의 펀드가 합병했고 433개의 펀드가 없어졌습니다. 사라진 펀드가 모두 1,389개가 됩니다. 

매년 이렇게 사라지는 펀드가 무수히 많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3년 동안 사라진 뮤추얼 펀드 총 숫자가 4,117입니다. 2012년 말에 투자할 수 있는 뮤추얼 펀드 7,596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놀라운 결과라 말할 수 있습니다. 

뮤추얼 펀드가 주식시장에서 사라지는 가장 큰 이유는 당연히 저조한 수익률 때문입니다. 뱅가드 회사에서 1997년부터 2011년까지 연구 결과(Research Dept)를 참조하면 15년 동안 계속 존재한 뮤추얼 펀드는 단지 54%였다고 합니다. 나머지 펀드(2,364)는 다른 펀드와 합병되거나 사라진 것입니다. 

뱅가드 회사는 합병된 펀드를 다시 추적해 보았습니다. 펀드가 합병된 이후 수익률이 73% 저조했으면 합병되기 전과 후를 따져 보았을 때 수익률에서 87%나 저조했습니다. 합병된 펀드가 다시 살아날 확률이 매우 낮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식 펀드에만 적용된 것이 아닙니다. 채권에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는 결과가 더욱 심각합니다. 채권 뮤추얼 펀드가 합병된 후 실패하는 확률은 정부 채권 투자는 89%, 회사 채권은 89%, 그리고 정크 채권은 100%나 됩니다. 저조한 수익률로 합병된 채권 뮤추얼 펀드가 다시 살아날 확률은 거의 없다는 결론입니다. 

인덱스 펀드(S&P 500 Index) 500개 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00회사의 주식이 오르고 내림에 따라 주식시장의 지수를 발표합니다. 뮤추얼 펀드를 운용하는 펀드 매니저는 인덱스 펀드와 경쟁합니다. 펀드 매니저는 인덱스 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그래야 투자자가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펀드 매니저는 주식시장의 평균 수익률보다 더 높게 하려면 더 많은 투자 위험을 선택할 수뿐이 없습니다. 펀드 매니저가 넘어야 할 또 다른 이유는 뮤추얼 펀드가 부과하는 경비입니다. 주식 펀드의 경비는 평균 약 1.3%를 부과합니다. 인덱스 펀드의 경비는 약 0.3%입니다. 인덱스 펀드는 펀드를 운용하는 펀드 매니저와 스태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펀드 매니저의 수익률이 인덱스 펀드보다 최소 1% 이상이 되어야 하는 부담을 가지고 있습니다. 

뮤추얼 펀드 매니저는 펀드 매니저들 끼리 서로 경쟁을 해야 합니다. 학력, 정보, 경험, 등이 서로 비슷합니다. 비슷한 펀드 매니저들이 경쟁하므로 한 펀드 매니저가 높은 수익률을 계속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일반 투자자는 물론 재정설계사 역시 앞으로 유망한 뮤추얼 펀드를 선택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인덱스 펀드나 ETF에 투자하시기를 추천합니다6/1/2014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