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덱스 펀드(S&P 500 index fund)는 존 보글(John C. Bogle)에 의해서 1975년 처음으로 나왔습니다. 인덱스 펀드가 처음 나왔을 때 월스트리트에서 환영을 받기는커녕 ‘보글의 바보 같은 작품(Bogle's folly)’이며 심지어는 미국적이지 못하다(un-American)라는 천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36년이 지난 후 주식과 채권에 투자된 인덱스 펀드의 액수가 모닝스타(Morningstar)에 의하면 무려 약 $2.0 trillion이라고 합니다.

 

 

 

존 보글이 설립한 뱅가드(Vanguard  Group)도 미국에서 뮤추얼 펀드 회사로는 규모가 가장 커다란 그룹으로 성장했습니다. 투자된 금액이 무려 $1.6 trillion입니다. 2011년 한국의 총 생산량(GDP)이 약 $1.0 trillion이라는 것을 비교해 보면 뱅가드 규모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존 보글의 투자 조언 몇 가지를 인용합니다. 일반 투자자에게 매우 유익한 교훈이라 생각합니다.

 

1. 주식시장은 평균을 유지 (Remember reversion to the mean)

오늘의 인기종목이 앞으로도 계속 유지되리라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전체 주식시장의 평균이 존재합니다. 오늘의 상승은 내일의 하락으로 이루어진다는 평범한 진리를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나무 하나하나가 모여서 하나의 산이 만들어집니다. 개별적인 회사 하나하나를 볼 것이 아니라 산 전체를 보고 판단하는 거시적인 안목이 필요합니다.

 

2. 시간은 당신의 친구지만 충동은 당신의 적 (Time is your friend, impulse is your enemy)

제대로 하는 주식투자는 놀라운 복리효과를 이용해야 합니다. 어떤 특정한 주식 종목의 미래는 알 수가 없습니다. 주식 대박의 꿈을 가진 충동적인 투자는 주식시장이 상승할 때 들어가고 주식시장이 내려갈 때 나오는 악순환을 되풀이하게 합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주식 종목이 두, 세배로 증가할 주식을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식에서 나오는 주식배당금, 채권에서 나오는 이자, 등이 모두 모여서 수익률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장기투자가 필요합니다.

 

3. 제대로 사고 오랫동안 간직 (Buy and hold tight)

경비가 저렴한 인덱스 펀드로 자산분배를 해야 합니다. 자산분배란 주식, 채권, 현금에 나누어 투자하는 것입니다. 어느 부분에 얼마큼을 투자하느냐는 투자자 본인 상황에 맞추어서 투자해야 합니다. 고려해야 할 요소는 나이, 위험성, 투자기간, 등입니다. 주식시장의 예상, 유럽부채문제, 환율, 실업률, 등을 생각하며 결정하는 투자는 잘못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4. 가능한 수익률 기대 (Have realistic expectations)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주식투자로 벼락부자가 될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헛된 희망과 운이 따르기를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일반 투자자는 일어날 가능성(확률)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과거 몇십 년의 통계에 의해서 실제로 가능한 수익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보글이 예상하는 주식수익률은 7.5 퍼센트 그리고 채권에서 받을 수 있는 수익률은 3.5 퍼센트로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이어집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