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Non-traded REITs)

순간포착 2013. 9. 5. 08:55 posted by Mike Lee

FINRA (Financial Industry Regulatory Authority)"조심해야 하는 투자항목(watch list)"을 발표합니다. FINRA가 반복해서 투자의 위험성을 언급한 종목이 있는데 이것은 '공개된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부동산 투자(Non-traded REITs)'입니다.

 

주식시장이 오름과 내림을 반복하며 저금리가 오랫동안 유지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많은 투자자가 안전하면서 높은 수익률을 찾고자 합니다. 이러한 때에 브로커나 재정상담가는 non-trade REIT (Real Estate Investment Trust)투자를 추천합니다.

 

non-trade REIT는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주식시장에서 거래되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는 REIT 종목과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뱅가드(Vanguard)에서 취급하고 있는 ETF Vanguard REIT Index Fund ETF (VNQ)는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부동산 투자 종목으로 투명하게 운용됩니다.

 

non-trade REIT를 판매하는 사람들은 이 종목이 주식시장에서 거래되지 않으므로 주식처럼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위험성(market risk)이 없다고 말을 합니다. 다시 말해 주식시장 폭락에도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식으로 설명합니다. 그래서 non-trade REIT의 주당 가격이 매일 발표되지 않는 이유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거래가 없다고 시장의 영향이 없다는 말은 맞는 말이 아닙니다. 

 

월 스트리트 신문에 의하면 2011 11월 데이비드 러너(David Lerner) 회사는 애플(apple) REIT를 판매하며 은퇴자들에게 이렇게 선전했습니다. "부자들만이 이러한 금융상품에 투자하며 투자의 귀재인 워런 부펫(Warren Buffet)도 투자하는 종목"입니다. 이 회사는 $600 million 애플(apple) REIT를 판매했으며 수수료로 번 돈만 $42 million이 됩니다. FINRA는 사실과 맞지 않는 과대선전과 부당한 경비로 데이비드 러너 회사에 벌칙과 많은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non-trade REIT의 대표적 회사인 American Reality Capital Properties회사의 수익률을 공개적으로 매매되고 있은 REIT와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9/4/2013, WSJ)

듣기에 아주 좋은 투자 (too-good-to-be-true)는 조심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피와 땀인 소중한 재산을 계약서에 사인하기 전 꼼꼼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순간포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시장 예상  (0) 2013.09.19
다우 지수의 변화  (0) 2013.09.12
인간관계  (0) 2013.08.29
금융상품  (0) 2013.08.15
Van Gogh  (0) 2013.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