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

주식시장에선 돈이 많은 부자들이 수익률을 올릴 확률이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백만달러($1,000,000) 를 투자하는 사람들의 마음가짐은 보통 은행에서 주는 이자율보다 조금 더 받기 위해서 합니다. 반면에 적은 금액을 가지고 하는 분들은 1.5, 혹은 2배가 되기를 생각하며 투자를 하기 때문에 위험성이 커지고 결국에는 많은 투자손실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많은 위험성을 무릅쓰고 어느 곳에 투자하여 2배가 되었다고 가정헤 봅시다. 그 다음 어떻게 합니까? 대부분의 경우 더 많은 위험성을 갖고 투자를 할 확률이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공돈, 즉 힘 안 들이고 번 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운은 계속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식으로, 즉 투기로 이어지는 주된 원인은 투자에 대한 뚜렷한 목적(goal)이 없기 때문입니다.

한가지를 생각해 봅시다.

아무런 노동의 댓가없이 이러한 선택권을 받았다고 합시다. 첫번째 선택은 동전을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1,000,000달러를 받을 수 있고, 뒷면이 나오면 0달러를 받는다고 합시다. 두번째 선택은 동전을 안 던지면 그냥 500,000달러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면 당신의 선택은 어느 쪽을 택하겠습니까?

 

아마도 첫번째를 선택 하시는 분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밑져야 본전” 이라는 생각과 먹을 바에는 크게 먹자는 욕심일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똑같은 선택의 질문을 노동현장에서 힘들게, 그리고 몇 년에 걸쳐서 일을 한 후 받은 선택권이라고 합시다. 이번에도 첫번째를 선택 하시겠습니까? 아니면 500,000달러를 받겠습니까? 아마도 많은분들이 두번째를 선택하실 것입니다. 이것이 제대로 된 경제적인 마음입니다. 그야말로 500,000달러가 아니라 400,000달러만 준다 해도 첫번째 선택이 아니라 400,000달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일 것입니다.

 

우리가 하루 일하고 받는 돈은 “노동소득”입니다. 주식투자로 받는 소득은 “불로소득”입니다. 일을 하지 않고 벌 수 있는 투자이기에 많은 “위험성”을 선택하는 것이고, 일시적으론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는 모르나 오래 할수록 결국에는 투자손실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그야말로 도박을 해서 번 돈은 결국에는 도박으로 다 잃습니다. 잃을 때까지 계속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투자와 투기(investing and speculating)의 차이점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비슷한 질문 하나 더 합니다.

 

첫번째 선택은 동전을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바로 목숨이 끊어지고, 뒷면이 나오면 1000년을 산다고 합시다. 둘째 선택은 동전을 안 던지면 그냥 50년만 더 산다고 합시다.

 

당신은 어느쪽을 선택 하시겠습니까?

 

다음에는 왜 일반 투자자들은 10%씩 주는 주식시장에서 무엇을 잘못해서 손실을 보는지 주식시장 도표를 가지고 알아봅시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