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기본

이명덕 박사의 재정계획 2018. 6. 26. 06:42 posted by Mike Lee

중국과의 무역 전쟁, 북한과의 신경전, 신흥국 자본 유출 그리고 최근에는 남유럽발 경제위기, 등으로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요동치고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는 주식시장 변화에 따라 마음 역시 불안해집니다. 이러한 시점에 투자자가 기억해야 하는 투자 기본이 있습니다. 투자 기본이 무엇인지 함께 나누어 봅니다.

 

성공하는 투자는 자산분배를 먼저 고려한 포트폴리오를 형성해야 합니다. 투자 포트폴리오를 형성할 때 주식과 채권을 이용합니다. 주식은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오르고 내림의 폭(Volatility)이 큽니다. 채권은 정해진 이자를 받으므로 큰 수익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움직이는 폭이 주식과 비교해서 상당히 적습니다. 

주식보유가 적어지고 채권 보유가 많아질수록 포트폴리오의 위험성도 적어집니다. 이에 따라 수익률 역시 적어지지만, 투자 위험성이 적어지는 비율만큼 똑같이 적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을 잘 설명한 학설이 모던 포트폴리오 이론(Modern Portfolio Theory)입니다. 이 논문으로 시카고 대학의 마코위츠 교수는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습니다. 

자산분배 다음에는 분산투자를 해야 합니다. 주식에는 큰 회사, 중간 회사, 작은 회사, 외국 회사, 등으로 구분됩니다. 채권 투자 역시 정부 채권과 회사 채권으로 구분되며 또한 여러 가지 다른 만기일에 따라서 단기, 중기, 장기 투자로 구분됩니다. 

여러 가지 종목에 투자한다는 것은 투자의 기본입니다. 미래에 어떠한 종목에서 수익이 발생할지 아무도 예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난 9년 통계에 의하면 평균 수익률이 종목마다 다음과 같습니다. 작은 회사는 17.9%, 중간 회사는 16.6%, 큰 회사는 15.2%, 부동산은 14.3%, 신흥국 9.4%, 외국회사는 8.3%, 채권투자는 3.4%, 현금은 0.1%입니다. 이것은 매년 9년 동안 발생한 수익률입니다. 



우리는 각 종목이 어떠한 식으로 변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미래를 알 수 없기에 분산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올해의 톱 수익률 종목이 내년에 최악의 종목이 될 수 있고 반대로 최악의 종목이 후에 효자 종목이 될 수 있습니다. 

자산분배와 분산투자 이후 해야 하는 것은 포트폴리오의 재조정(Rebalance)입니다. 기본적인 예로 주식에 50% 그리고 채권에 50%가 투자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러한 비율이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주식이 55%로 증가하고 채권이 45%로 감소하면 주식 5%를 팔아서 채권을 5% 사들여 원래 형성했던 주식 50%와 채권 50%로 다시 재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마음의 감정(Emotion) 없이 결정됩니다. 재조정은 모든 투자자가 원하는 '쌀 때 사고 비쌀 때 파는' 이성적인 결정입니다. 

성공하는 주식투자의 기본은 간단합니다. 간단하지만 실행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정상 몸무게를 유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먹는 것을 조심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의학적으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누구나 다이어트(Diet)를 할 수 있지만, 실행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응급실에서 일하는 의사는 어떠한 환자가 밀어 닫쳐도 차분하게 대처합니다. 오랜 기간 훈련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이 갑작스럽게 변동하면 일반 투자자는 어떻게 대처할지 모릅니다. 큰 변화에는 이성적인 마음보다 감정이 앞서기 때문입니다. 내가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주체할 수 없는 감정과 모르는 것을 모른 체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면 실수로 이어집니다. 은퇴 후 실수는 더욱 치명적으로 됩니다. 회복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성공하는 투자는 행복한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투자하는 것을 도와주며 배운 것은 많은 돈이 행복을 가져오는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활동과 봉사 그리고 친구와 가족 간의 좋은 추억을 만들고 즐기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마음의 여유는 실수 없는 투자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6/24/2018



'이명덕 박사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투자의 어려움  (0) 2018.07.10
돌이킬 수 없는 잘못  (0) 2018.07.04
채권투자의 필요성  (0) 2018.06.19
숨어있는 어뉴이티(Annuity)의 비밀  (0) 2018.06.14
몇 개 회사 투자 위험  (0) 2018.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