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 관한 생각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9. 7. 11. 05:00 posted by Mike Lee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시작한 한 해가 벌써 절반이 지나간다. 노후자금 마련한다고 다짐했던 마음과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여러 가지 생각을 순서 없이 함께 나누어 본다. 

장거리를 운전하며 듣는 여러 라디오 방송에서 투자하는 것을 도와준다는 프로그램이 있다. 일반 투자자가 주의해야 하는 것은 라디오 투자 프로그램 대부분이 돈 주고 방송 시간을 산 후 투자 조언을 하는 것이다. 청산유수처럼 말은 잘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이 사람들도 본인이 직접 투자해서 돈을 버는 것이 아니고 여러분들로부터 돈을 번다는 사실이다. 

누군가가 투자에 대해서 100% 확신은 물론 보장까지 한다고 말하면 쉽게 유혹에 넘어간다. 그러나 이러한 투자와 조언은 유익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주식시장 미래를 예상하는 사람은 경제와 주식시장을 많이 연구한 사람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주식시장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뜻은 전혀 아니다. 주식시장을 반복해서 정확히 예측한 사람이 없었다는 사실을 과거 자료가 증명하기 때문이다. 

주식시장은 매우 효율적인 곳이다. 회사의 주식가격은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는 물론 우리가 모르는 많은 정보도 이미 주식가격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금융업계는 투자 위험성은 적고 수익률은 높다는 투자 상품을 끊임없이 만들어서 판다. 말 자체가 맞지 않는다. 어떻게 수익률은 높고 위험성은 적을 수 있을까? 미국에 600,000명의 주식 브로커나 보험인이 있다. 이 많은 사람이 무언가를 팔아서 생계를 유지한다는 사실을 투자자는 알아야 한다. 

주식시장은 언제 상승하고 하락할지 예상할 수 없다. 그러나 투자자가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는 쉽게 예상할 수 있다. 

회사 직원들의 꾸준한 교육은 필요하다. 보험회사나 투자를 도와준다는 회사는 어뉴어티와 같은 금융상품을 파는 방법을 집중해서 교육하고 있음을 일반 투자자는 모른다. 

개별적인 회사 주식 투자인 데이 트레이닝(Day Trading)은 시간문제일 뿐 결국에는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보험은 투자가 아니다. 보험회사에서 만든 금융상품을 좋은 투자종목이라고 판매하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투자하기 전 수수료(commission)와 숨어있는 모든 투자경비가 얼마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 하락하는 주식시장에서 원금 보장한다는 투자종목은 더욱 조심해야 한다. 

주식시장은 연일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들에 의해서 오르고 내린다. 사는 사람은 파는 사람이 바보스럽고 파는 사람은 사는 사람이 바보라고 생각한다. 수시로 변동하는 주식시장과 은퇴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투자는 전혀 별개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나이가 지긋한 여자분들이 옛날 친구를 만나서 너는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라고 말하는 것과 재정설계사가 투자 위험성은 없고 수익률은 높다.”라고 말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큰 거짓말인지 여러분이 가늠해 보기 바란다. 

인덱스 펀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투자경비도 저렴하고 투자 위험성도 적고 수익률도 뮤추얼 펀드보다 높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지난 90년 미국 주식시장 수익률은 연평균 약 10%이다. 수익률 10% 7.2년마다 투자 돈이 두 배로 증가하는 높은 수익률이다. 주식시장이 두려워서 투자하지 못하면 이러한 수익률을 받을 수 없다. 주식 투자해서 재미 보지 못했다고 말하는 투자자는 대개 주식 투자를 도박처럼 투자했기 때문이다.    7/7/2019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HSA 투자의 중요성  (1) 2019.07.26
위험한 은퇴 준비  (0) 2019.07.18
은퇴자금 백만 달러  (0) 2019.07.03
부동산 투자의 어려움  (0) 2019.06.25
필요한 재정 지식  (0) 2019.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