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의 선택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21. 2. 17. 23:35 posted by Mike Lee

테슬라 주식 투자로 자산이 $12 million으로 불어난 한 투자자가 일을 그만두고 은퇴한다는 소식을 인터넷에 올렸다. 최근 미시간에서 $1 billion 짜리 복권에 당첨된 사람이 나왔다고 한다. 테슬라 창업자는 재산이 $185 billion으로 아마존 창업자를 누르고 세계 최고 부자가 되었다. 이처럼 주식 몰방, 복권, 창업, 부동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큰 부자가 된다.

 

 

이런 소식에 내가 그 당사자라면얼마나 좋을까라는 꿈을 누구나 상상해 본다. 그러나 테슬라 주식이 $12 million으로 불어나기 위해서는 전 재산을 한 종목에 투자해야 한다. 테슬라 회사 이름이 알려지기 전부터 투자해야 하고, 파산한다는 소문과 2020년 단 하루에 주식이 $1.3 million이나 폭락하는 상황도 잘 견디어내야 한다.  

어떤 사람은 창업, 복권, 주식 대박을 멀리하고 생업에 열중하며 자그마한 돈이라도 분산투자로 폭넓게 주식시장에 꾸준히 투자한다. 이런 사람은 절대 단기간에 큰 부자가 될 수 없다. 주식투자를 얼마나 잘했는지 무용담을 남에게 말할 수 없다. 유튜브나 인터넷에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비법을 말할 수 없다. 큰 부자의 삶이 어떠한지도 말할 수 없고 본인이 주식투자에 얼마나 뛰어난 사람인지 말할 수도 없다.  

단기간에 큰 부자가 되지는 않지만 다른 좋은 점은 있다. 수시로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는 주식시장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투자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 자연을 바라보며 책을 읽을 수도 있다. 한국 여행도 즐겁게 다녀올 수 있다. 가족들과 함께 저녁 식사할 수 있다. 주식시장 변화에 불안하고 두려운 마음 없이 편안한 잠을 잘 수 있다. 노후대책을 위해서 장기간이란 시간이 걸리지는 결국에는 목적지에 도착하여 편안한 은퇴 생활을 기대할 수 있다.  

투자 대박이 나는 사람도 있지만, 쪽박으로 이어지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조용히 사라진다. 그래서 투자자는 투자실패의 어려운 소식을 접하기 어렵다. 뜨거운 종목에 투자하지 않아서 대박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잘못된 투자로 본인은 물론 가족이 어려운 처지가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작년 3월 이후 투자한 사람은 큰돈을 벌었다. 연봉과 비슷하게 혹은 훨씬 더 많이 불어난 사람도 있다. 돈 벌기가 얼마나 쉬운지도 경험하다. 그래서 일부 투자자는 주식투자는 희망이며 심지어는 신세계를 경험하고 있다고 말한다. 라스베이거스에서 순식간에 대박 난 사람이 있지만, 카지노 경영인은 조금도 걱정하지 않는다. 대박 난 사람이 다시 와서 결국에는 돈을 전부 잃을 때까지 도박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천천히 부자가 되는 방법을 선택했다. 필자 회사의 모든 고객의 자산도 자산분배와 분산투자로 천천히 부를 쌓아가고 있다. 천천히 부자가 되는 방법이 좋은 이유는 실제로 실현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떤 사람은 단기간에 대박을 기대하며 모험을 한다. 어떤 부자는 충분한 돈이 있기에 많은 위험을 택하기도 하고 어떤 부자는 돈이 충분히 있기에 모험을 택하지 않는다. 본인이 위험성을 인식하며 투자한다면 그 사람의 투자 방식이 옳다 그르다 말할 수는 없다. 우리가 모두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부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하나는 누군가가 손쉽게 대박이 터졌다고 그 방식을 따라서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투자는 삶(Life)의 한 부분일 것이다. 투자가 인생에 얼마만큼 비중과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가끔 큰 안목으로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2/1/2021

youtube 이명덕 재정계획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