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덱스 펀드 투자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21. 1. 21. 00:16 posted by Mike Lee

뮤추얼 펀드 투자종목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투자하는 방법에 따라서 액티브 투자(Active Investment)와 패시브 투자(Passive Investment)로 구분된다. 뮤추얼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주식을 선별하여 투자하므로 액티브 투자라고 말하며 펀드 매니저 없이 미리 선정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을 패시브 투자라고 말한다. 아이들 학자금이나 노후대책 마련으로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 이유가 무엇인지 순서 없이 함께 알아본다. 

*투자 수익률:   투자자의 최대 관심사는 투자한 후 발생하는 수익률이다. 뮤추얼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투자자의 돈을 모아서 유망하다고 예상하는 회사 주식에 투자한다. 일반적으로 펀드 매니저 혼자 결정하는 것도 아 투자 선별가(Stock Analyst)의 의견을 종합하여 투자 결정을 한다. 이와 반면 인덱스 펀드는 회사 규모에 따라서 이미 선정되어 있기에 펀드 매니저가 필요하지 않다. 한 예로 S&P 500은 미국 500대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뮤추얼 펀드 매니저는 미래에 유망하지 않은 회사에는 투자하지 않고 수익률이 높을 회사만 선정해서 투자하려고 노력한다. 정보력도 많고 투자 돈도 풍부한 뮤추얼 펀드가 회사를 잘 선정해서 투자하기에 수익률이 인덱스 펀드보다 분명 높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은 전혀 다르다. 지난 10년 뮤추얼 펀드와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모든 뮤추얼 펀드 중에서 인덱스 펀드 수익률보다 높은 뮤추얼 펀드는 약 20%에 불과하다. 뮤추얼 펀드 대부분이 인덱스 펀드 수익률보다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많은 투자자는 소중한 은퇴자산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 재정설계사를 고용한다. 재정설계사는 고객의 돈을 뮤추얼 펀드에 투자한다. 고객이 뮤추얼 펀드와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 차이점을 질문한다. 제정설계사의 대답이 20%에 속한 뮤추얼 펀드를 선정해서 투자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전혀 신빙성이 없는 말이다. 뮤추얼 펀드 매니저가 유망한 회사를 선정하기 어려운 것처럼 재정설계사 역시 유망한 뮤추얼 펀드를 선정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어떤 재정설계사가 운이 좋아서 탑 25%(Top Quartile)에 속한 뮤추얼 펀드에 투자했다고 가정하자. 그러나 그다음 해에 같은 뮤추얼 펀드가 탑 25%에 속할 확률은 7.33% (S&P Dow Jones Indices)에 불과하다. 다시 설명하면 1년 전에 100개의 뮤추얼 펀드 중에서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펀드 25개 중에서 2년 후에도 같은 자리에 남아있을 뮤추얼 펀드는 단 1.4개라는 뜻이다. 재정설계사가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므로 본인 수입이 더 많아질 수 있다. 

*저렴한 투자경비:   뮤추얼 펀드의 평균 비용은 1.0% 정도이지만 인덱스 펀드 투자 비용은 약 0.1%이므로 차이가 나는 0.9%를 더 세이브 할 수 있다고 모닝스타 회사가 언급한다. 우리가 미래의 수익률을 알 수는 없지만, 투자 비용을 절약하면 그만큼 수익으로 바로 이어지는 것이다. 

투자로 이익이 발생하거나 손실이 나와도 투자 경비는 꾸준히 부과된다. 한 푼이라도 경비가 적으면 그만큼 나의 호주머니로 들어오는 것이다. 금융산업 투자에선 싼 것이 비지떡이라는 말이 성립하지 않는다. 오히려 투자 상품이 비싸면 제대로 된 상품이 아닐 확률이 높다. 제대로 된 상품이 아니라는 말은 수익률이 높지 않다는 뜻이다. 

*투자 위험:   뮤추얼 펀드를 운용하는 매니저는 인덱스 펀드의  평균 수익률보다 높게 하기 위해서는 500대 기업에서 유망한 회사만 선정하여 투자해야 한다. 이 뜻은 투자한 회사 수가 500개보다는 적은 숫자가 될 것이다. 특정한 몇 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은 분명 투자 위험성이 높아질 것이다.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샘얼슨(Paul Smuelson)은 ‘투자 전문가가 유망한 회사 주식을 선별한다는 것은 환상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일반 투자자는 투자 경비, 수익률, 위험성, 등을 고려해 볼 때 뮤추얼 펀드에 투자할 이유가 전혀 없다. 새해에는 인덱스 펀드를 중심으로 투자해서 성공하는 노후대책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1/11/2021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s://billionsfinance.tistory.com/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퇴 투자 IRA  (0) 2021.02.10
투자정보, 모르는 게 약이다.  (0) 2021.02.03
2021년 투자자 마음가짐  (0) 2021.01.14
새해결심 노후준비  (0) 2021.01.06
2020년 주식시장  (0) 2021.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