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reasing Assets Make It Harder to Replicate Good Mutual Fund Performance

뮤추얼펀드 과거의 높은 수익률은 많은 투자자를 유도합니다. 자산운용책임자는 새롭게 들어온 많은 자금을 가지고 새로운 투자처를 찾아야 합니다. 새롭게 불어난 $10 billion의 자산은 과거 $10 million을 가지고 투자했던 방식과는 현저하게 달라집니다. 한 예로 펀드가 소유하고 있는 전체 자산의 5% 이상을 한 회사 혹은 어느 한 곳에 투자를 투자할 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투자법률입니다.

 

자산운용책임자가 좋은 투자처를 알아도 위에서 언급한 규정 때문에 많은 금액을 투자할 수 없습니다. 작은 자산을 가지고 투자할 때 보다 부풀어난 자산을 가지고 투자할 때 수익률이 적어질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최근 실제적인 예를 들어봅니다.

빌 밀러(Bill Miller) Legg Mason Capital Management Value Trust라는 뮤추얼펀드를 운영하는 자산운용책임자(fund manager)였습니다. 빌 밀러가 유명한 이유는 지난 1991년부터 2004년까지 수익률이 매년 S&P 500 지수의 평균 수익률보다도 더 높았습니다. 무려 15년 동안 수익률이 평균지수보다 높으니 많은 투자자가 이 펀드에 몰린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유명하고 실력 있는 전문가가 최근 자산운용책임자 자리(A Star Exits After Value Falls, November 18, 2011)에서 나왔습니다. 이유는 수익률이 폭락했기 때문입니다. 같은 성격의 뮤추얼펀드와 비교할 때 수익률이 바닥에서 2%를 기록했습니다. 과거 1, 3, 5, 10, 15년의 수익률이 평균지수 수익률보다도 적어졌습니다.

 


그야말로 처음 15년 동안의 놀라운 수익률과 최근 수익률, 다시 말해서 빌 밀러가 펀드를 운영했던 과거 21년 전체 수익률은 S&P 500 지수의 평균 수익률보다도 적어진 것입니다. 지난 오랜 기간의 펀드 수익률만 보고서 나중에 투자한 일반투자자가 엄청난 손실을 보게 된 것은 당연합니다.

 

If You Can't Chase Past Mutual Fund Performance, What Are Your Options?

결론은 간단합니다. 과거 높은 수익률 때문에 투자 결정하는 것은 한 마디로 베팅(betting)을 하는 거와 같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자산을 도박(gambling)해서는 안 되고 투자(investment)를 해야 합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 방법 하나를 언급합니다.
경비가 저렴하며(자산운용책임자가 없음), 투자 절세를 할 수 있는 인텍스펀드(low-cost index funds)나 상장지수펀드(ETF)를 이용해서 자산분배와 분산투자가 제대로 형성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는 것이 투자 성공으로 가는 길입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