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책임이 주어진 가장에게 불행한 일이 있을 경우를 대비한 생명보험은 필요하다. 젊은 시절에는 보험금을 대체할 수 있는 목돈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은퇴할 때쯤 모아놓은 목돈으로 보험금을 대체할 수 있고 아이들도 장성했다면 생명보험이 필요하지 않다. 이런 이유로 보험은 보험으로 투자는 투자로 구분해야 한다. 

생명보험을 파는 사람은 보험을 든 사람이 사망하면 보험금이 나오고 보험료 일부가 투자되기에 불어난 돈(Cash Value)으로 나중에는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되고 필요하면 돈을 빌려서 사용할 수 있다 등 여러 가지 유혹적인 점만을 설명한다. 그러나 투자성 생명보험이 얼마나 위험한지 비용이 얼마나 비싼지 등은 전혀 설명하지 않는다. 이런 여러 문제점을 월스트리트지는 일면에 투자성 생명보험의 커다란 문제점을 자세히 기사(Universal Life Insurance, a 1980s Sensation, Has Backfired, Leslie Scism, WSJ, Sep. 19, 2018)화 했다. 

보험은 위험관리이지 투자는 아니다. 보험은 경제적인 손실의 타격을 적게 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이런 이유로 사고를 가장한 보험금은 불법이 되는 것이다. 이와 반면 투자의 목적은 수익을 기대하며 가능한 높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다. 생명보험에 대한 진실을 순서 없이 몇 가지를 함께 알아본다.

 

 

보험회사가 만들어 낸 생명보험이나 어뉴어티와 같은 금융상품은 일반적으로 매우 복잡하다. 복잡하면 이해하기 힘들고, 이해하지 못하는 투자는 잘못될 확률이 높다. 보험에 가입한 투자자들이 얼마나 후회하는지 신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보험을 파는 사람이나 가입하는 사람이 주로 나누는 대화는 투자수익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시작부터 잘못된 일이다. 투자보다는 사망할 때 받는 보험금 액수가 남은 가족에게 적당한지를 우선 의논해야 한다. 종신보험의 보험료가 너무 비싸서 그리고 원하는 보험금만큼 가입하기 어려워서 보험금을 낮게 책정한다면 생명보험의 주목적을 상실하는 것이다. 

보험 판매인이 보여주는 몇 년 혹은 몇십 년 후의 도표(Illustration)는 실제로 그렇게 될 확률이 매우 낮다. 그런데도 가상적인 수익률 도표를 보여 주는 이유는 보험가입자에게 장밋빛 희망을 품게 하는 것이다. 예상하는 수익률은 대부분 일어나기 어려운 일이다. 

종신보험의 수수료(Commission)는 손님이 낸 첫 일 년 치 보험료(Premium)일 수있. 그 후로도 매년 프리미엄에서 몇 퍼센트가 보험을 판 사람한테로 돌아간다. 일부 보험인은 설명하길 자기는 손님한테 직접 수수료를 받지 않고 보험회사에서 받는다고 말한다. 보험회사는 고객으로부터 보험료를 받아서 보험인에게 지급하는 것이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보험회사는 손님한테 보험료를 받아서 모든 경비를 제한다. 회사 이익금도 챙긴다. 사망하는 사람한테 지급할 보험금도 미리 계산한다. 이 모든 것을 제하고 난 후 투자하므로 투자 돈이 불어나기 어려운 것이다. 

주식, 채권, 그리고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면 언제라도 필요할 때 돈을 꺼낼 수 있다. 그러나 생명보험에 있는 돈을 찾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첫째는 보험을 해약해야만 하고 둘째는 현금가치(Cash Value)에서 돈을 빌리는 것이다. 내 돈에서 융자받는 데 여러 가지 제약이 있을 수 있다. 빌린 금액은 보험금에서 제한다. 보험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돈을 갚아야 하는 규정이 있다. 돈이 필요해서 빌린 보험가입자가 갚을 목돈이 있을 확률은 매우 낮을 수밖에 없다 

보험인이 말하는 상속세가 없다는 것은 맞는 말이지만, 부부의 전 재산 22.8 million까지는 상속세가 면제되므로 보험금의 상속세 면제는 전혀 의미 없는 말이다. 

생명보험이 필요하다면 종신보험보다는 기간성보험(Term Life)을 고려해야 한다. 보험료의 차액을 직접 투자하면 생명보험에서 불어나는 돈보다 훨씬 커질 가능성이 높다. 생명보험이 투자라고 말하는 보험 판매인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이다.   8/4/2019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 조언  (0) 2019.08.22
은퇴와 채권투자의 필요성  (1) 2019.08.14
젊은이의 허황한 꿈  (1) 2019.08.02
HSA 투자의 중요성  (1) 2019.07.26
위험한 은퇴 준비  (0) 2019.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