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한 펀드만의 평균 수익률 (Survivorship Bias)

뮤추얼 펀드회사들은 펀드의 수익률을 이용하며 광고를 냅니다. 한 회사에 10개의 펀드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그 중 3개 펀드의 수익률이 형편 없다면 이러한 펀드를 조용히 없애는 것입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펀드만을 가지고 수익률을 계산합니다. 다시 말해서 학교 다닐때 세번 시험을 보았습니다. 시험 결과가 100, 100, 50 이면 50점 짜리를 없애 버립니다. 그러면 평균은 100점이 됩니다.

 

1986년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들의 평균 수익률이 13.4%라고 Lipper Analytical Services에서 발표를 했습니다. 그런데 2005년도에 1986년대 펀드의 수익률을 다시 계산한 결과는 14.7%로 증가 되었습니다. 도대체 어디에서 이러한 차이점이 나왔을까요? 다시 자세히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1986년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 수익률은 568 개의 펀드를 계산한 결과였습니다. 그러나 약 20년 후에는 134개의 펀드가 사라짐으로 14.7%의 수익률은 남아있는 434펀드의 수익률을 계산한 것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전체의 펀드 수익률은 그 시점까지 살아남은 펀드의 수익률이라는 것입니다. 이미 없어진 (수익률이 좋지 않은 결과로) 펀드의 수익률은 포함되지 않으므로 수익률은 좋아 질 수 뿐이 없는 것입니다.      

 

*살아남은 펀드만 발표나기 (The incubation Strategy – Creation Bias)

뮤추얼 펀드 회사들이 여러가지 펀드를 시작해 봅니다. 그리고 3년 동안 지켜봅니다. 그리고 결과를 분석합니다. 수익률이 좋지 않은 펀드는 조용히 사라집니다. 그리고 수익률이 좋은 펀드는 주식시장에 내 놓습니다. 펀드를 평가하는 회사로 부터 좋은 평을 받기도 합니다. Morningstar라는 회사에서는 별(star)을 다섯개씩 주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일반 투자자들은 펀드를 선택하는데 과거 수익률을 보고서 투자합니다. 그러므로 여러 펀드를 시작해서 그 중 수익률이 좋은 펀드는 제대로 투자를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온 것이 아닙니다. 그야말로 우리가 화투놀이를 할 때도 항상 꼴찌만 하는 것이 아니고 가끔가다 판쓸이를 할 때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이유로 펀드의 수익률만 보고 판단을 하게되면 잘못 된 투자로 이어질 확률이 많이 있는 것입니다
. 수익률이 좋지 않은 펀드는 상대적으로 주식시장에 내 놓기 전에 조용히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일반 투자자들은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뮤추얼 펀드에 투자를 해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는 이유가 위에서 언급한 여러가지 이유 때문일련지도 모릅니다. 뮤추얼 펀드의 더 많은 문제점을 계속해서 알아봅시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