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


지금까지 제시된 여러가지 예들은 우리가 알게 모르게 추구하는 마켓타이밍(market timing)입니다.  Market Timing이란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즉 주식시장이 내려갔을때 사고(Buy Low) 주식시장이 올라갔을때 판다는(Sell High) 것입니다. 참으로 말은 상당히 쉽고 그럴듯 합니다.

 

그러나 Market Timing이 제대로 되기위해서는 두 번(주식시장이 내릴 때 그리고 오를 때)을 정확하게 맞추어야 합니다. 이것은 사실 로또(Lotto) 를 맞추는 것 보다도 더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로또는 단지 한 번만 맞추면 되지만 Market Timing은 두 번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간단한 예를 들어봅시다.

 

2007 9 월호 "Money"  잡지 35 페이지를 보면 이런 기사가 있습니다. 더 정확한 자료 출처는 Investment Company Institute: Journal of the Academy of Finance; Morningstar 에 있습니다.

 

MISS A DAY, PAY THE PRICE

The S&P 500 gained 11.8% a year between 1982 and 2001. But only investors who stayed the course managed to earn that big a return.

 

IF YOU STAYED IN THE MARKET, YOU'D HAVE: $93,075

 

    If you missed the best               You'd have only...

           10 days                                     $56,044

           30 days                                     $28,144

           50 days                                     $15,780

 

 

주식시장에 투자가 되어 있지 않으면 재산을 증식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잃었다는 내용입니다.

 

자세히 설명해 봅니다. 1982년에 10,000달러를 S&P 500 에 투자를 했으면 2001년 도에 93,075달러로 증가가 된다는 말입니다.   19 년 후에 거의 10배로 자산이 증식됩니다. 그런데 19년동안 주식시장이 열리는 날이 총 약 4000일 이라고 합시다.

 

4000 일 중에서 주식시장이 제일 많이 올라간, 단지 10일 동안 당신의 돈이 주식시장에 없었다면 10,000달러 투자가 56,044달러로 되고, 만일 30일 동안 없었다면  28,144달러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4,000일 중에서 주식이 많이 올라간 50일 동안 당신의 자산이 주식시장에 없었다면 당신의 투자 결과는 93,075달러가 아니고 겨우 15,780달러로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지구상에 4,000일 중 주식이 많이 올라간 50일이 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람이 있다면 주식시장이 존재 할 수가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주식시장에서는 똑 같은 주식을 어떤 사람은 사들이고 어떤 사람은 팝니다. 이러한 상반된 판단과 결정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 주식이 올라가고 내려오는지를 알으켜 준다는 뉴스레터(
newsletter)가 얼마나 많은지는 당신이 직접 웹 사이트(web-site)에 들어가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와 광고는 끝이 없습니다. 즉 이 말은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Newsletter를 믿고 구독료까지 내면서 사서 본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이 어찌 될 것인가를 예상 할려고 하고 또한 이러한 예상과 판단 속에 주식투자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주식투자 결정은 잘못 될 수 있는 확률이 많이 있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을 예상하지 않고, 주식시장이 내려 갔을 때 사고(buy low) 주식시장이 올라 갔을 때 파는(sell high)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특별한 비법이 아닙니다. 제가 투자세미나(investment seminar)을 할 때 항상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추후에 알려 드립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