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

 

이번에는 미국 주식시장(stock market)에서 상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주가지수를 간단하게 알고서 넘어갑시다. 주가지수는 분산투자(diversification)란 무엇인가를 설명할 때 꼭 알아야 할 기본지식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경제신문이나 일간신문의 경제면에서, 그리고 TV 경제뉴스에서 매일매일 주식시장에 관한 뉴스를 접할 때, 때로는 우리의 일상 대화 속에서도 "주식시장이 올라갔다." 혹은 "주식시장이 내려갔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가 곧잘 인용하는 것이 바로 주가지수입니다.

 

다시 말하면, 당신의 키가 한국 여자 평균 키보다 크다고 강력하게 주장(?)하듯이 주식시장도 마찬가지로 무언가와 비교를 해야 주식시장이 올라갔는지 혹은 주식시장이 내려갔는지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기준으로 삼는 것이 바로 주가지수입니다.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주가지수가 많이 있는데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몇 개의 지수만 설명합니다.

 

Dow Jones Industrial Average(DJIA):

1896

30 large-company (25%)

EX) General Electric, Disney, Exxon&Mobil, and Microsoft

 

다우존스는 전체 주식시장의 약 25%만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체 주식 가격 변동을 말한다는 것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오래 된 지수이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에 계속 사용되는 것입니다.  누가 30개 회사를 추천하는지 알고 싶다고요? 그것은 Wall Street Journal  신문회사에서 선정합니다.
 

S&P 500 (Standard & Poor’s 500 Index):

1957

500 Large-Cap Stocks (80%)

 

S&P 500는 미국에서 가장 큰 500개 회사의 주식 가격 변동을 나타냅니다. 전체 주식시장의 약 80%을 차지하기 때문에 미국의 주식시장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 수 있는 주가지수라 할 수 있습니다.  S&P 500 1957년부터 사용되었기에 지금에 500개 회사와 그 전 500개 회사와는 다를 수 뿐이 없습니다. 이것이 지난 S&P 500 수익률이 여기저기에서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 75년의 평균 수익률은 대략 10% ~10.5%입니다.

 

아래 도표는 DowS&P 500를 함께 나타내는 도표입니다. 이 도표에서 보여주듯 DowS&P 500지수가 함께 움직이는 것을 볼 수 가 있습니다. Dow가 올라가면 S&P 500도 함께 올라가고 떨어지면 함께 떨어집니다. 이렇게 함께 움직이는 현상을 상관관계가 많이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asdaq Composit (NASDAQ):

1971

4,800 issues

Technology – 70%, S&P 500 – 25%

 

주식 중개인들이 거래하는 모든 주식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나스닥에는 많은 IT회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테그놀로지 주식을 대표한다고도 하는 것입니다.

 

Russell 2000:

1985

Small Stocks Standard

Top 3,000 U.S. companies

 

Russell 2000 은 작은 회사의 주식변동을 나타내는 회사입니다.

 

Morgan Stanley EAFE Index:
EAFE (Europe, Australia Far East) 지수는 전세계 선진국들의 주식가격 변동을 나타냅니다. 개발도상국가의 주식변동을 나타내는 이머징 마켓지수와는 달리 EAFE지수는 세계의 크고 선진화된 국가들의 주식에만 집중합니다. 그래서 이 지수는 이머징마켓지수에 비해 변화가 되는 폭이 적습니다.

Morgan Stanley Emerging Markets Index:
주로 남미와 동남아시아의 23개 개발도상국의 800개 주식의 변화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개발 가능성이 많은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므로 주식가치의 변화폭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Wirshire 5000:

Entire U.S. Stock Market

The biggest 500 stocks represent 82%

 

Wirshire 5000은 미국 주식시장 전체의 주식변동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이름은 5000이지만 사실상 약 6,500개의 주식 가격 변동을 나타냅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500개 회사가 미국 주식시장 전체의 약 82%을 차지 하고 있고 중간, 그리고 작은 회사가 그 나머지 18%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럼 큰, 중간, 그리고 작은 회사는 어떻게 구분이 돼냐고요?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큰 회사란 보통 총 시장가격이 $10 billion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계산하는 방법은 어떤 회사의 주식, 즉 주식시장에 나와있는 전체 주식숫자에 그 회사 주식가격으로 곱해서 나오는 것이 총 시장가격 (market capitalization)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큰 회사 (Large Cap – Large Market Capitalization) – 10 billion 이상

중간 회사 (Mid Cap – Midsize Market Capitalization) – 2 billion 부터 10 billion까지

작은 회사 (Small Cap – Small Market Capitalization) – 2 billion 이하

 

한 가지 기억할 것은 대략 이렇게 구분이 된다는 것이지 이것이 절대적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Large Cap", "Mid Cap", 그리고 "Small Cap"은 나중에 분산투자를 설명할 때 필요하므로 잘 기억하도록 하십시요.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