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타이밍 (Market Timing) 상편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09. 10. 29. 20:54 posted by 사용자 Mike Lee

영민 엄마,

 

지난 몇번에 걸쳐서 탐욕(greed)의 감정이 어떻게 주식시장에서의 손실로 이어지는지 우리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식투자에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기 때문이라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은퇴 한후 만일 잘못된 주식투자로 얼마간의 손실이 생긴다면 말 그대로 그 만큼의 은퇴자금이 없어진 것입니다.

 

그야말로 다시 일을 시작하든지 유산을 받든지 그것도 아니면 복권이 당첨 된기 전 까지는 어떻게 보충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은퇴자금을 남한테 꾸어 올 수도 없는 것입니다. 특히 이번 주식시장의 하락으로 원하던 은퇴계획을 미룰 수 뿐이 없는 사람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영민 엄마,  
지난번에 1987 주식폭락의 예를 들며 무슨 설명를 했는지 잘 기억하는지요?” 흠--- 대답도 시원치 않고 기억이 가물가물 한것 같아 간단히 다시 생각 해 봅니다. 1987 주식폭락 6 개월 후 돈의 흐름이 어떻게 된다는 것은 지난 번에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많은 자산을 손실하고 나와서는 현금을 은행에 저축하던지, 채권(bond)를 사던지, 아니면 주식시장이 내려 갔을 때 마다 많은 광고가 나오는 Annuity에 투자를 합니다.

 

Annuity는 보험회사의 상품으로 이것저것을 보장(guarantee)한다고 하는데 구입을 하기 전 자세히 알아 보아야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수수료(cost or expenses)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어떤 Annuity는 수수료가 10% 이상이 되는 것도 있습니다. 나중에 자세히 설명합니다.

 


1987년 주식폭락 이후 주식시장의
S&P 500 수익률를 한번 봅시다.

1987:  5.23%

1988:  16.81%

1989:  31.49%

1990:  -3.17%

1991:  30.55%

 

다시는 전혀 안 올라 갈 것 같은 주식시장이 또 상승세를 보인 것입니다. 만일 주식시장에서 나온 자산을 현금이나 은행에 저금했다면 아주 좋은 기회를 놓쳐다고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5년의 평균 16.2%의 수익률을 받지 못한 것입니다.

  

간단한 복습:

72/16 = 4.5, 이것은 내 자산 100,000달러를 주식시장 S&P 500에 투자를 하였다면 4.5 년 후에는 두배, 200,000 달러가 되는 것입니다. 이 계산법을 태어나서 처음 보시는 분들은 뒤 돌아가서 “72 규칙(rule of 72)을 읽어 보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지금까지 제시된 여러가지 예들은 우리가 알게 모르게 추구하는 마켓타이밍(market timing)입니다.  Market Timing이란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즉 주식시장이 내려 갔을 때 사고(buy low) 주식시장이 올라 갔을 때 판다는(sell high) 것입니다. 참으로 말은 상당히 쉽고 그럴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Market Timing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두 번(주식시장이 내릴 때 그리고 오를 때)을 정확하게 맞추어야 합니다. 이것은 사실 로또(Lotto) 를 맞추는 것 보다도 더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한면 로또는 단지 한 번만 맞추면 되지만 Market Timing은 두 번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번 더 설명합니다. 한 번은 정확하게 주식시장이 내려가기 전 주식시장에서 나오고, 두 번째는 주식시장이 올라가기 전 다시 주식시장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것이 가능하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러나 알게 모르게 많은 분들이 이러한 식으로 주식투자를 할려고 하고 또한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실질적인 예를 들어봅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주식시장을 예상하지 않고, 주식시장이 내려 갔을 때 사고(buy low) 주식시장이 올라 갔을 때 파는(sell high)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특별한 비법이 아닙니다. 제가 투자세미나(investment seminar)을 할 때 항상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추후에 알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