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마음가짐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8. 10. 25. 09:38 posted by Mike Lee

10월 들어 주식시장이 오름과 내림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하락하는 나의 소중한 자산을 주시하면 투자자 마음이 두려워집니다. 투자한 것이 후회되고 더 떨어지기 전에 주식시장에서 빠져나오고 싶은 마음입니다. 그러나 성공하기 위한 투자는 마음을 차분하게 가지며 투자한 포트폴리오(Portfolio)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두려운 마음을 잠시 접고 다음 3개 항목을 기억합시다. 



*하락하는 주식시장을 전문가들이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이자율 증가입니다. 이자율이 상승하면 투자자는 위험한 주식시장에 머물기를 꺼립니다. 기업이나 개인이나 돈을 빌려서 연구개발이나 사업확장 등을 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투자 등도 같은 이유입니다. 

기술주인 기업도 이윤을 창출하기 어렵고 여기에 중국과의 무역전쟁도 한몫합니다. 그러나 주식시장의 하락은 어떤 이유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주식투자는 과학처럼 1 더하기 12가 아니고 다른 답이 나올 수 있으며 모든 투자자 마음 감정이 어떠한 식으로 투자 결정하는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연준이 이자를 올린다는 말은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기록적인 최저의 실업률, 회사 법인세 대폭 하락, 등은 분명 경제가 상승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중국과의 무역 전쟁도 결국에는 합의가 될 것입니다. 

*모든 투자자는 주식시장이 언제 하락하고 언제 다시 상승하는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주식시장 예측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미리 알려주겠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 대부분은 책이나 투자 뉴스레터(Newsletter)를 팔아서 돈을 벌지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닙니다. 

마켓타이밍(Market Timing)은 불가능한 예를 두(2)개 들어봅니다.

하나, 미시간 대학에서 발표한 논문(Stock Market Extremes and Portfolio Performance, H. Nejat Seyhun, University of Michigan)이 있습니다. 1998년부터 2017년까지 10만 불 투자가 40만 불로 4배나 불어났습니다. 수익률은 연평균 7.2%였습니다. 같은 기간에 주식시장이 가장 많이 올라갔던 5일 동안 내 돈이 주식시장이 투자되어 있지 않았다면 수익률은 5.2%로 하락하고 불어난 돈은 26만 불로 떨어집니다. 19년이란 긴 세월 중에 단 5일 동안 내 돈이 투자되어 있지 않았다면 30% 손실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 19951월부터 201412월까지 20년간 주식시장은 555% 상승했습니다. 여기 20년에는 기술주 폭락과 금융위기 폭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기간 동안 주식시장이 높게 상승했던 10일 동안 투자하지 않았다면 수익률은 180%로 떨어집니다. 20년이란 긴 세월 중에서 상승했던 어느 10일을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투자 돈이 꾸준히 주식시장에 있어야 한다는 교훈(It’s not the timing the market, it’s time in the market.)입니다. 

*나의 투자 돈을 매일 확인하는 것은 실패하는 투자의 지름길입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가 되기 위해서는 장기간이 필요합니다. 주식에선 주식배당금과 가격상승 그리고 채권에선 이자를 받아 복리로 증가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운동경기를 보며 우리는 기쁘고 초조하며 슬픈 마음으로 오락가락합니다. 때때로 간절히 기도까지 합니다. 그러나 주식투자로 이런 감정의 변화가 있다면 제대로 하는 투자가 아닙니다. 하락하는 주식시장에선 모든 방송 매체를 잠시 멀리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재미있게 보내는 것이 성공으로 이어지는 투자입니다.   10/21/2018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 비법  (0) 2018.11.13
투자하는 목적  (0) 2018.10.31
하락하는 주식시장  (0) 2018.10.16
주식시장이란?  (0) 2018.10.09
숨어있는 투자비용  (0) 2018.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