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집게 주식투자

이명덕 박사의 재정계획 2019. 10. 4. 01:51 posted by Mike Lee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면 투자에 관한 광고나 우편물을 받는다. 광고내용을 요약하면 주식시장이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도 항상 돈을 벌며, 여가시간을 이용해서 투자할 수도 있고, 미래의 재정적인 안전을 조절할 수 있으며, 투자 위험성은 적으면서, 주식투자에 항상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다는 것이다. 과거 주식시장의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연구하여 미래의 주식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 

누군가가 통계를 이용해서 상황을 설명하고 내린 결과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간단한 예로 우유를 마시는 사람은 범죄자가 되기 쉽다거나 (모든 범죄자는 과거 우유를 마신 적이 있다), 병원은 건강에 좋지 못하다거나 (모든 미국 국민의 절반 이상은 병원에서 사망한다 - 몸이 아팠기 때문에 병원에 갔을 것이 분명), 뉴욕에서는 집보다 센트럴 파크에서 자는 것이 더 안전하다 (살해당한 뉴욕 시민들의 대부분은 자신의 집에서 희생된다)고 말할 수도 있다.

 

 

통계 자료를 가지고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 우리는 어느 한 곳에 집중하다 보면 지극히 상식적인 전체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특히 통계(Statistics) 자료 해석은 더욱더 그러하다. 

주식시장에서 확실히 돈을 버는 방법이라고 말하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내린 적이 있었다. 미국의 500대 기업, S&P 500의 회사상표 색깔(Color)5년 동안 연구했다. 회사상표가 회색(Gray) 10개 회사의 수익률이 77%로 성장했다. 반면에 노란(Yellow) 상표를 가지고 있는 6개 회사는 수익률이 65% 하락했다. 통계자료는 확실하고 결과 역시 의심할 여지가 없다. 여기 통계자료의 문제점은 회사상표의 색깔을 가지고 소중한 나의 돈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모한 일임이 틀림없다. 간단한 기술적 분석의 문제점을 보여준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다른 예를 하나 더 들어본다. 여자 치마 길이(The Hemline Indicator)와 미국의 주식시장의 상관관계 즉 어떠한 일정한 방법(Pattern)이 있나를 연구한 것인데, 주요 내용은 치마 길이가 길면 주식시장이 내려가고 반대로 치마 길이가 짧아짐에 따라서는 주식시장이 상승한다는 내용이다. 1920년대에 치마 길이가 짧아짐에 주식시장이 상승했다. 1930년도 주식시장 폭락할 당시에는 치마 길이가 실지로 길어졌다. 1946 년도 주식하락과 1947 새로운 긴 치마(Longer Skirt) 유행하고. 이와 유사하게 1968년도 짧은 치마(Miniskirt) 유행으로 주식시장이 상승하고 끝난 후에는 주식시장이 많이 내려갔음을 알 수 있다. 

1987 봄에 아주 짧은 치마 유행과 함께 주식시장은 상승했지만 예상치 못한 주식시장 폭락을 경험했다. 2000 년대 주식폭락도 역시 치마 길이로 설명할 수 없다. 기술적 분석이란 과거의 통계자료를 가지고 이미 일어난 결과와 맞추어 본다. 그리고 일정한 방법에 의해서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예상하며 주식투자 결정을 한다는 것이다. 

기술적 분석의 설명은 통계를 이용한 매우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주식시장은 어떠한 패턴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주식시장은 불규칙(Random)하게 움직인다. 자본주의 시장이 1800년도 후반부터 약 200년 이상 이어지고 있는데 기술적 분석을 이용한 주식투자로 큰 수익을 계속해서 올렸다는 투자자는 없다. 

주식투자의 비법을 알려준다는 광고나 사람들은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상품, 즉 언제, 어느 주식을 사고팔고 하는지를 알려준다는 소프트웨어(Software), 투자선별뉴스(Trading Newsletter), 주식 판매(Trading Fee) 등으로 돈을 버는 것이다. 이런 방법에 의한 주식투자는 손실로 이어지는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9/29/2019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이명덕 박사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만장자가 되는 방법  (0) 2019.10.17
투자 경비  (0) 2019.10.12
인덱스 펀드 투자  (0) 2019.09.26
은퇴자금에서 융자(Loan)  (0) 2019.09.19
중요한 투자 경비  (0) 2019.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