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이 적은 사람에게 절약, 저축, 투자를 언급하면 어느 세월에 내 돈이 불어나나?’ 생각하고 미리 포기한다. 한 예를 들어보자. 나이는 벌써 38인데 현재까지 모은 돈은 단 $50,000이고 일 년 수입은 $60,000인 사람이 한 달에 $500 그리고 매년 수입에 3%씩 더 저축하고 수익률이 6%라고 하면 65살에는 $822,000이 되며 70살에는 $1.2 million으로 은퇴자금이 모인다. 수입이 적다고 노후대책을 포기해서는 안 되는 이유이다.   

돈을 버는 것보다 더 많이 소비하면 결코 돈을 모을 수 없다. 지극히 당연한 말이다. 그러나 실행하기는 어렵다.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은 가난한 사람들이 돈을 어디에 낭비하는지 언급했다. 나는 어디에 돈을 낭비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신용카드에 의존하기: 신용카드는 편리할 수 있지만 매달 잔금을 전액 지불하지 않으면 높은 이자를 갚아야 한다. 신용카드 이자율이 무려 약 20%가 된다. 어디에 투자해도 이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내기란 불가능하다. 이자만 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신용등급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한순간의 구매 충동으로 불필요한 큰 지출로 이어지는 것이다.

음식점과 술집의 단골: 식당에서 잦은 식사와 술집에서 술을 마시는 것이 사교 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착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음식값과 팁(Tip)은 보이지 않게 쌓인다. 가정 모임과 같은 더 저렴한 사교 모임을 선택하는 것이 비용을 절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음식을 주문 배달받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

최신 기술 따라가기: 새로운 기기는 매력적일 수도 있지만, 기능 면에서 큰 차이는 없다. 작년 모델도 마찬가지였다. 버핏 자신도 화려한 기술보다는 기능적인 기술을 고집해 온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최신 업그레이드가 정말로 가격 대비 부가가치를 제공하는지 평가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옷에 대한 과소비: 다른 억만장자들과 함께 버핏은 자신의 옷장에서 간단(Simple)한 것을 추구한다. 화려하고 값비싼 브랜드보다 클래식하고 내구성 있는 옷을 선택하면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사람을 만났을 때 상대가 무슨 신발을 신었는지 기억하는가? 그렇다면 수많은 구두(Shoes)가 왜 필요한지 잠시 생각해 보자.

새 차 구입: 자동차는 급속한 가치 하락으로 악명이 높다. 버핏은 새로운 모델의 매력에 빠지지 말고, 미리 소유한 자동차를 오랫동안 보유할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체육관 회원권: 버핏은 활동적인 생활 방식을 장려하지만, 사용하지 않는 체육관 회원권은 조심하라고 한다. 무료 혹은 저렴한 피트니스 루틴을 규칙적으로 연습하면 그만큼 효과적일 수 있다.

여행: 여행으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지만, 과도한 여행은 높은 소비로 이어진다. 항공료, 외식비, 호텔, 등의 모든 경비를 자세히 계산해 봐야 한다.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 버핏은 피부관리 제품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불필요하게 소비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간단하고 효과적인 루틴을 찾는 것으로 돈과 피부 모두를 아낄 수 있기 때문이다.

담배와 술: 흡연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이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습관이다. 금연은 개인 예산의 상당한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개인 발전에 소홀함: 버핏에 따르면,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는 자신에게 있다. 기술과 교육을 향상하는 것은 수입 잠재력을 상당히 높일 수 있다. 지식과 능력은 아무도 당신에게서 빼앗을 수 없는 자산이기 때문이다.

38세가 된 위의 경우 똑같은 조건에 소비를 절약해서 매달 $25불 더 투자하면 65살에 $1 million 그리고 70살에는 무려 $1.5 million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실천해야 한다.   1/8/2024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이명덕 박사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직장인 노후준비  (0) 2024.02.19
경제와 주식시장 예측  (0) 2024.02.03
찰리 멍거의 투자 조언  (0) 2024.01.15
조심해야 하는 선택  (2) 2024.01.06
주식투자와 이자율  (1) 2024.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