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덱스 펀드 50년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23. 1. 9. 02:03 posted by Mike Lee

자유롭게 움직이는 주식시장(Random Walk Down Wall Street)”이란 책이 50년 전에 출판(50 years later, Burton Malkiel hasn’t changed his views on indexing, Daniel Akst, WSJ, November 4, 2022)되었다. 책의 저자는 프린스턴 대학의 버튼 멕키엘 교수이다. 책의 요점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주식전문가가 주식을 선별하는 것이나 원숭이가 주식 선별하는 것이나 다를 바가 없다.”라고 언급했다. 미래의 유망한 회사를 선택해서 투자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뜻이다.

뮤추얼 펀드 투자종목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투자하는 방법에 따라서 액티브 투자(Active Investment)와 패시브 투자(Passive Investment)로 구분된다. 뮤추얼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주식을 선별하여 투자하므로 액티브 투자라고 말하며 펀드 매니저 없이 미리 선정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을 패시브 투자라고 말한다. 일반 투자자는 물론 주식 전문가라는 사람도 미래에 유망한 기업을 선택할 수 없다는 개념에 1976년 뱅가드 금융회사에서 인덱스 펀드를 처음 시작했다. 필자가 지난 30여 년 동안 인덱스 펀드를 추천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투자 수익률: 투자자의 최대 관심사는 투자한 후 발생하는 수익률이다. 뮤추얼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투자자의 돈을 모아서 유망하다고 예상하는 회사 주식에 투자한다. 일반적으로 매니저 혼자 결정하는 것도 아 투자 선별가(Stock Analyst)의 의견을 종합하여 투자 결정한다. 이와 반면 인덱스 펀드는 회사 규모에 따라서 이미 선정되어 있기에 펀드 매니저가 필요하지 않다. 한 예로 S&P 500은 미국 500대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력도 많고 투자 돈도 풍부한 뮤추얼 펀드가 기업을 잘 선정해서 투자하기에 수익률이 인덱스 펀드보다 분명 높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은 전혀 다르다. 지난 10년 뮤추얼 펀드와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모든 뮤추얼 펀드 중에서 인덱스 펀드 수익률보다 높은 뮤추얼 펀드는 약 15%에 불과하다. 뮤추얼 펀드 대부분이 인덱스 펀드 수익률보다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일반 투자자나 투자를 도와주는 재정설계사가 어떤 한 해에 수익률이 탑 25%(Top Quartile)에 속한 뮤추얼 펀드에 투자했다고 가정하자. 그러나 1년 후 같은 뮤추얼 펀드가 탑 25%에 속할 확률은 7.33% (S&P Dow Jones Indices)에 불과하다. 다시 설명하면 1년 전에 100개의 뮤추얼 펀드 중에서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펀드 25개 중에서 2년 후에도 같은 자리에 남아있을 뮤추얼 펀드는 단 1.4개라는 뜻이다. 좋은 기업을 선택해서 투자한다는 것이 누구에게나 어렵다는 뜻이다. 

*저렴한 투자경비: 뮤추얼 펀드의 평균 비용은 0.9% 정도이지만 인덱스 펀드 투자 비용은 0.1%이다. 투자 종목 비용에서 일반 투자자는 0.8%를 더 세이브 할 수 있다고 모닝스타 회사가 언급한다. 우리가 미래의 수익률을 알 수는 없지만, 투자 비용을 절약하면 그만큼 수익으로 바로 이어진다. 

투자로 이익이 발생하거나 손실이 나와도 투자 경비는 꾸준히 부과된다. 한 푼이라도 경비가 적으면 그만큼 나의 호주머니로 들어오는 것이다. 금융산업 투자에선 싼 것이 비지떡이라는 말이 성립하지 않는다. 오히려 투자 상품이 비싸면 제대로 된 상품이 아닐 확률이 높다. 제대로 된 상품이 아니라는 말은 수익률이 높지 않다는 뜻이다. 

*투자 위험: 뮤추얼 펀드를 운용하는 매니저는 인덱스 펀드의 평균 수익률보다 높게 하기 위해서는 500대 기업에서 유망한 회사만 선정하여 투자해야 한다. 이 뜻은 투자한 회사 수가 500개보다는 적은 숫자가 될 것이다. 특정한 몇 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은 분명 투자 위험성이 높아질 것이다.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샘얼슨(Paul Samuelson)은 ‘투자 전문가가 유망한 회사 주식을 선별한다는 것은 환상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일반 투자자는 투자 경비, 수익률, 위험성, 등을 고려해 볼 때 뮤추얼 펀드에 투자할 이유가 전혀 없다. 인덱스 펀드를 중심으로 투자해서 성공하는 노후대책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Random Walk Down Wall Street150만 권 이상이 팔렸다.   12/12/2022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요한 투자개념 인식  (0) 2023.01.24
어려운 한 해를 마감하며  (1) 2023.01.16
개별 주식 투자의 실패  (0) 2022.12.31
연금(Annuity)이 현명한 투자인가  (0) 2022.12.24
주식시장 50년  (0) 2022.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