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장자(millionaire)는 누구인가?

중앙일보 연재 2011. 4. 28. 00:18 posted by Mike Lee
 

중앙일보에 연재되고 있는 글을 따로 모웁니다. 저의 사이트에 처음 오시는 분들이 간단하게 먼저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 것입니다. 다른 곳에 글과 중복되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아메리칸의 꿈(American dream)을 이루기 위해  정든 조국땅과 형제부모를 뒤로하고 많은 분들이 미국으로 이주하여 열심히 일하며 생활합니다. 이왕 낯설은 땅에서 사는만큼 재정적으로도 커다란 부자가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백만장자라 함은 우리와 거리가 먼 딴 세상의 일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생각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은근과 끈기를 가지고 열심히 땀을 흘리며 일을 하는 한국인들은 모두 다 백만장자가 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백만장자가 되기 위해서는 백만장자들이 어떠한 사람들 인지를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백만장자에 대해서 잘못 생각하고 있는 몇가지를 함께 알아 봅시다.

 

1. 백만장자들은 세금을 거의 내지 않는다 (Millionaires Don't Pay Their Taxes)

수입이 가장 많은 부자들의 1%가 미국 전체 세금의 40%를 부담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방정부에서는 새로운 세금에 대해서 많은 토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의견들은 부자들에게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한다는 계획입니다. 부자들이 세금을 내지 않는다는 생각은 잘못된  판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백만장자들은 단지 부모로 부터 상속을 받아 부자가 되었다 (Millionaires Just Inherited Their Money)

많은 사람들이 막연히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대부분의 커다란 부자들은 부모을 잘 만나 상속에 의해서 부자가 되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Thomas J. Stanley's book "The Millionaire Next Door" 에 이러한 내용이 있습니다. 상속을 받아서 부자가 된 경우는 단지 20%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80%의 백만장자들은 자수성가한 부자들입니다.

 

3. 백만장자들은 자신들이 부자라고 생각할 것이다 (Millionaires Feel Rich)
많은 사람들은 누가 백만장자라면 그 사람들은 재정적으로 매우 안정이 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근심과 걱정이 없을 것이라고 부러워합니다. 그러나 많은 백만장자들 자신도 우리가 염려하는 여러가지 재정적인 문제들을 함께 고민합니다. 아이들의 학자금, 주택융자, 의료비, 그리고 노후대책등 우리가 염려하는 것 그대로 걱정합니다.

 

4. 백만장자들은 많은 봉급을 받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Millionaires Have High-Paying Jobs)

많은 봉급을 받음으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은 전체에서 겨우 반을 차지합니다. 나머지 절반은 개인사업(business)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미국에서 태어나 사업을 시작한 사람이나 한국에서 이민와서 사업을 하는 사람이나 기회는 똑 같이 주어집니다. 언어소통에 조금 부족함이 있을 수 있으나 우리에게는 열심히 일하는 근면정신이 있습니다. 우리도 백만장자가 될 수가 있습니다.

 

5. 백만장자들은 좋은 자동차를 타고 다닌다 (Millionaires All Drive Fancy Cars)

일반적인 생각으론 부자들은 좋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것 역시 전혀 맞는 말이 아닙니다. 통계를 내 본 결과에 의하면 대부분의 부자들이 국내 자동차(미국에서 나온차)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타는 자동차는 Ford 자동차이며 두 번째로는 Cadillac 그리고 세번째로는Lincoln입니다. 자세한 내용은onmoneymaking.com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6. 백만장자들은 항상 Golf만 즐기며 여유로운 생활을 즐긴다 (Millionaires Hang Around the Golf Course All Day)
많은 백만장자들은 골프만 치면서 여유롭게 은퇴생활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백만장자 중에서 은퇴한 부자들의 비율은 단지 20%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대부분의 백만장자들은 지금 현재 여러분들과 똑 같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정리 (The Bottom Line)

위에서 언급한 대로 일반인들과 부자들과의 차이점은 별로 없습니다. 오늘날의 백만장자들은 재정적인 계획을 세우고 절약하며 재정적으로 독립하려고 노력한다는 사실입니다. 백만장자가 되기 위한 좋은 습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요구되지만 분명한 사실은 누구나 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번쩍이는 좋은 자동차는 잠시 뒤로 미루고 마음 속으로 자신감을 가지며 한국인의 은근과끈기로 노력하는 것이 백만장자로 가는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