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yle Drift and Bracket Creep

뮤추얼 펀드를 운영하는 매니저가 개별적인 주식을 사고 팝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펀드가 투자하는 성격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Style Drift라는 뜻은 뮤추얼 펀드가 처음에는 성장형 주식(growth) 투자를 한다고 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가치형 주식(value) 투자로 변해 가는 것입니다. 물론 반대로 가치에서 성장쪽 주식을 구입하는 것도 Style Drift라고 합니다.

 

Bracket Creep라는 뜻은 펀드의 투자방식이 처음에는 주로 우량주, 다시 말해 커다란 회사들의 주식에 투자를 했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간 크기의 회사 주식에 투자를 한다는지 물론 중간 크기의 회사에서 커다란 회사의 주식을 구입하는 방법도 Bracket Creep라고 합니다.

 

이러한 투자의 변화가 주식투자를 하는데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를 생각을 해 봅시다.

포트폴리오를 형성하고자 분산투자를 합니다. 큰 회사, 중간 크기 회사, 그리고 작은 회사에 투자하는 펀드를 각각 나누어서 투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큰 회사에 투자하던 펀드가 작은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는 펀드를 보유한다면 분산투자의 의미가 없었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 즉 너무 많은 작은 회사에 투자는 투자의 위험성(investment risk)을 증가 시키는 것입니다.

 

현재 미국에 있는 뮤추얼 펀드의 절반이 이러한 변형이 계속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 예로 2006 2 Morningstar조사에 의하면 100개가 넘는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한다는 펀드들이 외국회사에 20%이상을 투자 했다는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외국회사에만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를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투자 위험성(risk)이 증가될 수 뿐이 없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투자자도 모르는 사이에 외국에 투자된 부분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어느 특정한 부분에 많은 투자는 그 만큼 위험성이 많아진다는 사실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다른 예로는 Fidelity의 마젤란(Magellan) 펀드입니다. 마젤란 펀드는 주식에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입니다. 1996 5월 달에 펀드 매니저인 Jeffrey Vinik는 펀드의 총 자산에서 무려 30%를 채권(bonds)에 투자를 합니다. 채권에 많이 투자한 이유는 이자율(interest rate)이 떨어질 것 이라는 예상입니다. 이자율이 떨어지면 반듯이 채권가격은 올라갑니다. 그래서 채권에 투자를 많이 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의 예상은 완전히 빗 나갔습니다. 결과로 펀드는 많은 손실을 입게 되며 펀드 매니저는 다른 사람(Robert Stansky)으로 교체 됩니다.

 

결론적으로 많은 펀드 매니저들은 투자 방향에 대해서 쉽게 변형시킨다는 것입니다. 물론 펀드를 소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미리 알리지도 않습니다. 알려야 할 규칙도 없기 때문입니다.

 

*오해를 할 수 있는 펀드의 이름 (Misleading Fund Names)

Journal of Economics and Business에 발표된 Yale대학의 보고서에 의하면 전체 뮤추얼 펀드의 54%를 차지하는 펀드들의 이름이 잘못 표기되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펀드 이름은 Large-cap인데  실제로는 Mid or Small-cap 으로 투자가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