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의 생각, 11~18

중앙일보 연재 2013. 6. 8. 01:45 posted by Mike Lee

 

중앙일보에 연재되고 있는 글을 따로 모웁니다. 저의 사이트에 처음 오시는 분들이 간단하게 먼저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 것입니다. 다른 곳에 글과 중복되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부자들의 생각'이란 책의 저자인 스티브 시홀드는 지난 30년 동안 많은 백만장자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부자들이 생각하는 돈, 가족, 인생 등이 무엇인지 알아본 후 우리 각자에게 맞는 '부자로 가는 길'을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자들의 생각을 순서 없이 열거해 봅니다.

 

하나, 일반 사람은 주식시장이 정연한 논리와 방법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하며 부자는 주식시장이 마음의 감정과 욕심에 의해서 움직인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적 분석이란 과거의 주식통계를 연구하여 미래의 주식 움직임을 예상한다는 분석입니다. 일반 사람은 주식시장이 어떠한 패턴에 의해서 움직인다고 믿으며 이러한 패턴을 찾으려고 애씁니다. 이러한 방법은 투자실패로 이어집니다.

 

, 일반 사람은 필요 이상으로 소비하지만, 부자는 필요한 것 이상으로 소비하지 않습니다:

일반 사람은 겉으로 보이는 것에 집중하여 본인이 부자라는 것을 보이려고 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부자는 마음만 먹으면 다 가질 수 있기에 겉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 일반 사람은 지식보다 흥미(entertainment)를 추구하며 부자는 흥미보다는 지식을 먼저 선호합니다:

일반 사람은 정규 교육을 마지막으로 지식 습득에 게으르지만, 부자는 정규 교육 후 전문적인 지식을 얻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부잣집을 방문하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많은 책입니다. 일반 사람은 소설, 테브로이드, 흥미로운 잡지만을 주로 읽습니다.

 

, 일반 사람은 부자를 돌연변이로 간주하지만, 부자는 같은 가치와 생각을 공유한 사람과 교제합니다:

일반인 생각은 부자는 시건방지고 상종하지 못할 인간으로 치부해 버리며 은연중 낮추어 말합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본인이 부자로 가는 길에 커다란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자는 삶에 가치와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교환하기 위해 비슷한 사람끼리 모입니다.

 

다섯, 일반 사람은 저축에 집중하지만, 부자는 수익(earning)에 집중합니다:

저축 절대 필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작은 것에 집중하다 보면 큰 것을 보지 못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영국속담에도 "Penny Wise, Pound Foolish"라는 말이 있습니다. 쿠폰을 오려서 한, 두 푼 절약하는 것도 중요한지만, 같은 시간을 이용하여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곳에 투자해야 합니다.

 

여섯, 일반 사람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선택돼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부자는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인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잣집에 태어나거나 부잣집과 결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자는 하고자 하는 일에 모험을 걸고 노력하면 무엇이든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곱, 일반 사람은 편안함 속에 안락함을 느끼며 부자는 불확실한 상황에 계속 도전합니다:

모험을 감수하지 않고 백만장자가 된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미래의 불확실을 감수하며 모험을 선택하였을 때 보상이 따릅니다. 대부분 일반인은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감정의 편안함을 추구합니다. 부자는 부자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인식하며 위험을 택합니다. 실패는 마음의 황폐화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에 하고자 하는 일에 온갖 정성을 다 기울입니다.

 

여덟, 일반 사람은 부자들에 대해 부러워하고 시기하며 시간을 보내지만, 부자는 같은 시간에 일하고 또 일합니다:

 

백만장자들은 어떠한 생각을 가졌는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산수 시험과는 달리 100% 정확히 맞는 답은 없을 것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부자로 가는 길'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중앙일보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실패의 주된 원인  (0) 2013.06.22
썰물이 돼봐야 안다  (0) 2013.06.17
부자들의 생각, 1~10  (0) 2013.05.31
존 보글 / 시카고 방문  (0) 2013.05.25
세금과 주식시장 상관관계  (0) 2013.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