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투자자들이 잘못하는, 가능한 피해야 하는, 혹은 해서는 안되는, 잘못된 주식 투자방법을 함께 정리해 봅니다. 우리가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 말이 있습니다. 결정하는 투자가 왜 잘될 것이라는 초점보다는 여기에 투자해서 왜 좋은 결과를 갖지 못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이것이 위험관리(risk management)라는 학문의 첫 걸음입니다.

 

실수하는 열번째 : Asset Allocation의 중요성

 

뚜렷한 이유 없이 운동 선수들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하는 말이 슬럼프(slump)에 빠졌다고 흔히 말합니다. 뚜렷한 원인을 알아내기가 힘듭니다. 이러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 기본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다시 시작합니다. 하기사 이러한 기본적인 것은 꼭 운동 선수한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포드(Ford) 자동차회사가 어려운 시점에 있을 때 가장 먼저 하고자 한것이 기본으로 돌아가자(Back to Basic)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것에는 기본적인 것이 있고 가장 기본적인 것은 변하지 않고 변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문제는 우리들이 기본적인 것을 잊을 때가 종종 있다는 것입니다.

 

한 농구 선수가 한 말이 기억납니다. 어릴 때 프로 선수들이 농구공을 뒤로 돌려서 패스를 하는 것이 그렇게 멋이 있게 보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기도 충분히 앞으로 패스를 할 수도 있는데도 불구하고 종종 뒤로 돌려서 패스를 하고 그렇게 하다보니 실수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나쁜 버릇을 고치기가 참으로 힘들었다고 합니다.

 

주식투자에도 마찮가지로 기본적인 것이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이 미처 알지 못했던 투자의 가장 기본적인 것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데 그것이 바로 Asset Allocation의 중요성입니다.

 

지금도 가장 많이 질문을 받는 것이 대개 이러한 질문입니다. “어떠한 종목에 투자를 합니까?”. “요즘 주식장이 이러한 상태인데 투자를 해도 좋을까요?”, “요즘 부동산 가격이 형편 없는데 이곳에 투자하면 좋은 기회가 아닐까요?” 등의 질문들입니다.

 

위의 질문들에 정확히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이 지구상에 한 명도 없다고 감히 장담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들은 질문만 하는 것이 아니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며 해법을 찿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맞든 안 맞든 그 해법에 의해서 투자를 결정하니 결과가 좋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요약해서 한 가지 질문을 합니다.

질문: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1. Accurate market timing – 주식시장에 들어가고 나오는 시점을 정확하게 아는 능력
  2. Asset Allocation – 주식, 채권, 그리고 현금의 분산투자를 할 수 있는 능력
  3. Selection of securities – 미래의 “Microsoft” 와 같은 주식을 찿아낼 수 있는 능력

 

정답은 “B” 입니다. 하나의 연구자료를 첨부합니다.

 

Frank Armstrong, Excerpt from Investment Strategies for the 21st Century, Chapter Six: “The Asset Allocation Decision,” Sept. 16, 2006.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