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 멍거의 투자 조언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24. 1. 15. 15:31 posted by Mike Lee

워런 버핏의 파트너이자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인 찰리 멍거, 향년 99세로 별세했다. 그의 날카롭고 현명하며 냉정한 투자 조언을 끊임없이 말했다. 일반 투자자가 기억해야 하는 조언이 무엇인지 새해를 시작하며 함께 알아보자.

투자할 때 100% 확실한 것은 없다. 주식투자나 부동산 투자나 모든 것이 잘 돌아갈 때는 어떠한 투자도 괜찮다. 그러나 이것이 계속되리라 생각해선 안 된다. 경제와 경기는 항상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멍거로부터 이 경고를 염두에 두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많은 고통을 덜어줄 것이다. 부동산에 20%만 투자해서 부동산을 구입하여 렌트 수입을 받겠다는 생각, 레버리지 이용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렌트 수입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남의 돈으로 투자한다는 것은 위험한 생각임을 알아야 한다.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왜곡된 렌즈를 통해 무언가를 판단하는 것, 매우 위험하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고 듣기를 원하는 것에 집중한다. 판단이 흐려진다는 뜻이다. 우리는 실제로 있는 것이 아니라 보고 싶은 것만 보려고 하는지를 냉정하게 돌아봐야 한다. 특정한 기업을 선정해서 투자한 후 그 기업의 좋은 점만 보려고 하고 인터넷 등에서 동의를 얻고자 한다.

세상은 어리석은 도박꾼들로 가득 차 있고, 그들은 인내심 있는 투자자만큼 잘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어딘가에 투자한 후 은근히 대박을 기대한다. 그러나 단기간의 대박은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다. 워런 버핏은 말하기를 대부분의 투자자가 부자가 아닌 이유는 천천히 부자 되는 것을 포기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멍거는 인내심 있는 투자자의 전형이었다. 그리고 그의 접근 방식은 그를 수십억 달러의 부자로 만들었다.

인내심은 배울 수 있다. 오랫동안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은 투자하는 데 큰 장점이다. 인내심에 대해서는 멍거가 생존 시 자주 언급한 주제였다. 그는 큰돈을 버는 것은 사고파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기다리는 것에 있다라고 말했다.

훌륭한 회사는 당신이 그 회사 주식을 보유하든 안 하든 계속 일하고, 평범한 회사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버핏과 자신은 주식을 고르는 사람이 아니라 사업을 선택하는 사람이라고 여러 차례 언급했다. 

훌륭한 투자자가 되려면 계속 배워야 한다. 세상이 바뀌면 반드시 변해야 한다. 변화를 배우기 위해서는 책을 읽어야 한다. 버핏이나 멍거는 평생 독서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투자한 주식 가격 등을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일반 투자자 개인이 투자에 관한 책자를 얼마나 읽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일 년 동안 책 한 권 읽어보지 않고 한 투자가 제대로 될 확률은 거의 없다. 계속 배우고 적응하는 투자자들이 가장 큰 승자가 될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모르는지 알지 못한다. 그래서 실수를 반복한다. 우리는 모두 본인이 배우고 경험한 것에 의해서만 판단하고 결정한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 한인 동포 많은 분은 목돈이 생기면 주택담보대출금을 갚는다고 생각한다. 이자를 절약하겠다는 뜻이다. 이것은 미국 주식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모르기 때문이다. 지난 90년 주식시장 평균 수익률은 약 10%이다. 이것을 고려하면 주택담보 이자율 3%를 갚을 이유가 전혀 없다. 본인이 모를 수 있다는 폭 넓은 마음가짐이 어떤 획기적인 지혜보다 훨씬 더 뛰어난 것이다. 

과거는 반복한다라는 말이 있다. 미래가 과거처럼 똑같이 반복하지 않는다고 해도 과거는 우리에게 미래의 큰 그림을 제시해 준다. 주식시장이 특히 그렇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은 그때 그런 이유로 오르고 내림을 반복했지만, 꾸준히 상승했다.’, ‘장기투자 하면 투자 위험성은 적어지고 수익은 더 상승한다.’, 등이다. 이런 값진 교훈을 과거 주식시장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다.   1/2/2024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와 주식시장 예측  (0) 2024.02.03
작은 수입으로 노후대책  (1) 2024.01.27
조심해야 하는 선택  (2) 2024.01.06
주식투자와 이자율  (1) 2024.01.01
연말 재정계획 마무리  (0) 2023.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