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정보와 지식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21. 12. 20. 13:51 posted by Mike Lee

소중한 돈을 더 잘 관리하기 위해서, 투자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더 많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35년 동안 항상 생각했던 것들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경제가 어느 방향으로 향하는지
금리와 주가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지
전체 주식 시장의 과대평가 여부
어떤 개별 종목이 시장을 이길 것인가

어떤 펀드 매니저가 어떤 펀드 매니저를 능가할 것인가

물가 상승과 주식시장 관계는

정치와 경제 방향은

어떤 주식 시장 부문과 국가 주식 시장이 가장 잘 될 것인가?

이러한 정보와 지식은 필자가 하는 투자 전략에 영향이 거의 없었다는 사실이다. 오히려 이러한 사실을 몰랐더라면 포트폴리오 성능이 더 좋아졌을 것이며, 시간과 정신적 에너지를 그렇게 많이 낭비하지 않았으리라는 것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왜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안다고 생각하고 알려고 하는가? 그 이유는 월가와 금융 미디어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끝없이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금융 미디어는 방송 시간, 웹사이트, 인쇄된 페이지를 채울 필요가 있다. 월스트리트는 여러분이 미래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고 확신시키고자 한다. 그래야 여러분의 자산을 적극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본인의 부를 축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의 실수 모두가 다른 사람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투자에 무엇인가 알고 있다는 우리의 믿음이 투자의 실수로 이어지게 한다. 우리의 자만감, 대박의 꿈, 최근의 편견, 운이 좋아 잘된 투자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착각, 남 따라서 하는 투자, 등이 투자 행동적 실수로 이어지게 한다. 한마디로 미래를 어떻게 해야 할지 알고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확신시키는 것이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우리가 심장에 손을 얹고 예측하고 싶지 않다고 맹세한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행동에는 종종 예측이 끼어든다.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투자를 보류한다. 미국 주식들이 외국 시장을 항상 능가하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미국 주식 쪽으로 기울고 있다. 조심스럽게 다각화하는 대신에, 우리는 우리가 투자한 뜨거운(Hot) 주식을 고수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회사가 번창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주가가 그것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무리 개별 주식, 다른 시장 부문, 그리고 전체 시장을 분석한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더 나은 예측을 할 것이라는 증거는 분명 없다. 대신, 우리의 최선의 방책은 예측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잘못된 정보와 지식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대신 우리가 어느 정도의 통제력을 가지고 있고, 우리가 진정으로 가치를 더할 수 있는 곳에 투자해야 한다. 포트폴리오의 위험 부담, 투자 비용, 그리고 우리가 지불하는 세금에 대한 것들이다.

우리는 어떤 빚을 먼저 갚아야 하는지, 어떤 집을 사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지, 주택융자금을 빨리 갚아야 하는지, 어떤 보험을 들어야 하는지, 원금 보장한다는 투자상품의 진실이 무엇인지, 투자하며 발생하는 모든 비용이 얼마인지, 아이들 학자금 마련이 무엇인지, 신용 등급을 어떻게 증가시키는지, 은퇴 투자 방법이 무엇인지, 등을 계획하고 파악함으로써 우리의 금융 생활을 상당히 개선할 수 있다. 우리는 신중히 소비하고 열심히 저축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개선할 수 있고, 우리 자신의 해로운 금융 행동을 바꾸는 데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우리의 삶을 개선할 수 있다.

투자 예측하고 과감한 투자로 그 결정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기를 우리는 기대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혹적이고 모험적인 투자는 거의 항상 엄청난 가격표를 동반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11/15/2021

youtube 이명덕 재정계획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Exchange Traded Fund)란 무엇인가?  (0) 2022.01.09
인덱스 펀드 30년  (1) 2021.12.29
주식 투자 정보와 지식  (0) 2021.12.20
하버드 대학의 주식 투자  (0) 2021.12.09
연말 재정계획  (0) 2021.12.04
“아는 것이 병이 된다”  (0) 2021.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