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심해야 하는 뮤니채권 투자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9.11.02 08:51 posted by 사용자 Mike Lee

일부 투자자는 세금이 면제되는 채권 투자를 선호한다. 은퇴한 사람 대부분도 채권 투자를 한다. 위험성은 적고 고정적인 수입으로 은퇴 생활을 계획하기 때문이다. 이런 투자 조건에 적당한 투자가 뮤니채권(Municipal Bond)이라 생각한다. 채권에서 나오는 이자는 연방 정부, 주 정부, 그리고 도시에서 부과하는 세금이 면제될 수 있으며 이자율도 높고 원금도 만기일이 되면 돌려받기 때문이다. 

미국 자치령 섬인 푸에토리코(Puerto Rico)가 파산 신청을 했다. 푸에토리코의 부채가 $129 billion으로 그 빚을 갚을 수 없다는 발표($129 Billion Puerto Rico bankruptcy plan could be model for states, Mary Williams Walsh and Karl Russell, The New York Times, September 29, 2019)이다. 회사가 망하면 회사가 발행한 채권은 휴짓조각이 된다. 뮤니채권도 발행한 기관이 파산하면 투자 금액의 일부나 전체를 돌려받을 수가 없다.

 

 

미국 투자자 대부분은 푸에토리코 파산과 본인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채권에 투자하고 있는 특히 은퇴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뉴스이다. 주 정부에서 발행한 뮤니채권에 투자하면 연방과 주 정부에서 부과하는 세금을 면제받는다. 푸에토리코는 주 정부가 아니라 자유 연합주(Commonwealth)이기에 푸에토리코에서 발행한 채권에 투자하면 미국 어느 주에 살고 있든 주 정부의 세금을 면제받는다. 2014 초에 발행된 채권의 이자율은 무려 8%였다. 이렇게 높은 이자율과 세금 면제로 미국에 은퇴자들이 푸에토리코 채권에 많이 투자한 것이다. 

은퇴자가 채권에 직접 투자하지 않아도 뮤추얼펀드 회사를 통해서 투자할 수 있다. 뮤추얼 펀드 회사인 오펜하이먼(Oppenheimer)나 프랭클린(Franklin) 회사가 푸에토리코 채권에 투자함으로 받은 막대한 손실이 몇 년 전 월스트리트 신문(How Big Are Mutual Funds’ Puerto Rico Losses? $5.4 Billion, May 5, 2017, WSJ)에 발표되었다. 투자자 본인이나 재정설계사가 이런 뮤니채권 뮤추얼 펀드에 투자했다면, 안전하다고 생각한 채권 투자에서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 

투자자 대부분은 주식투자에 많은 시간과 정성을 기울인다. 또한, 주식투자는 많은 위험성이 있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채권 투자 역시 주식투자처럼 위험성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채권투자의 위험성(Investment Risks) 대표적인 것 세(3) 가지만을 정리해 본다. 

파산위험(Default Risk): 채권은 만기일 후 원금을 상환한다는 약속문서이다. 이러한 문서는 회사가 파산하면 약속을 이행할 수가 없다. 회사뿐만이 아니라 주 정부나 도시에서 발행한 채권 역시 파산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물가위험(Inflation Risk): 채권은 만기일이 지나면 원금이 보장되므로 대체로 이자율이 높지 않다. 정해진 이자율이 물가지수보다 더 낮을 수도 있다. 정해진 생활비로 살아야 하는 은퇴자에게는 매우 치명적으로 된다. () 년 후 돌려받는 원금도 물가 상승으로 돈의 가치가 훨씬 작아지는 위험성이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신용등급 위험(Downgrade Risk): 신용등급이 낮은 채권은 높은 이자를 준다. 그만큼 파산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이 높았던 채권도 여러 가지 이유로 신용등급이 낮아질 수 있다. 이러한 채권은 만기일이 되기 전 팔려고 하면 당연히 제값을 받지 못하고 팔아야 한다. 

푸에토리코 파산을 남의 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푸에토리코 파산 정책(Promesa)을 재정적으로 건실하지 못한 미 본토 주 정부인 일리노이(Illinois), 뉴저지(New Jersey), 등 여러 주에서 검토하고 있다. 뮤니채권의 투자 돈이 빚 청산으로 이용되면 투자자에게는 치명적으로 될 것이다. 은퇴 준비나 이미 은퇴한 투자자에게 채권 투자는 필수이지만, 제대로 하는 채권 투자는 주식 투자만큼 어렵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10/27/2019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