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는 가능한 수수료(commission)를 받는 재정설계사보다는 fee-only advisor를 고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전에 재정설계사가 부과하는 경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간혹 수수료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를 못 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한 가지만 기억하고 있으면 됩니다.

 

Please don’t buy products that pay your advisor big up-front commissions.

 

뮤추얼펀드(mutual fund)에서 Load Funds, Class A, Class B, Class C, 등의 펀드는 수수료가 있는 펀드입니다. 보험회사에서 운영되고 있는 Annuity는 대부분 수수료가 있습니다. 수수료가 있어도 자그마한 액수가 아니라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수료는 절대로 pay 할 이유가 없습니다. 투자의 수익률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오히려 수수료가 없는 상품이 일반적으로 수익률이 더 높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영어로 설명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You won’t have to pay a penny out of your pocket for their services and will never write them a check for their services. The financial products you purchase from theses advisors have built-in investment and insurance expenses designed to compensate your advisor. Although you will likely never see these fees, you are paying them indirectly, and often too much.

 

경비는 대부분은 따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재정설계사가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며 비용으로 수표(cheque)를 별도로 달라는 적이 없을 것입니다. 그야말로 공짜로 자산을 운용해 주는 것 같은 기분입니다. 그러나 모르는 가운데 모든 비용은 틀림없이 청구되고 계속해서 나가고 있습니다.

 

부과되는 비용에 대해서 우리가 모르는 이유는 투자되는 상품과 함께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받아 보는 재정문서 어디에도 보이지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대부분의 투자자가 비용에 대해서는 불평을 전혀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모르기 때문이라고 불평조차 하지 않는 것입니다.

 

수수료가 부과되는 투자는  큰 비용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수수료를 많이 받을 수 있는 투자 종목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형성해야 하므로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를 만들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은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 데 꼭 필요한 리벨런스(rebalance)는 아예 시도조차 못 합니다.

 

그러나 경비가 모르는 상황에서 부과되듯이 많은 투자자가 당연시 생각하는 분산투자, 리벨레스 등도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기야 '수수료를 받는 재정설계사 모두가 나쁘다.'라고 단정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주어진 책임량(quota), 수수료, 팔아야 하는 회사 상품, 거래하고 있는 보험회사의 상품, 등에 제약을 가지고 있다면 올바르고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여 운영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저는 모건스탠리로 직장을 옮기지 않았습니다. 작은 회사에서 큰 금융회사로 옮긴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똑같은 사람이 주식 전문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