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자본시장의 역사는 길게 잡아야 약 40년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한인 동포들이 미국에 이민해 왔습니다. 이민 온 사람의 대부분은 맨주먹으로 시작합니다. 전문적인 직업이나 자영업이나 차이점이 거의 없습니다. 자식들 키우면서 먹고 살기에도 바쁜 이민생활이 시작됩니다. 이러한 시간이 한동안 계속됩니다.

 

그러다 문득 하늘을 쳐다보면 많은 세월이 지나갔음을 느낍니다. 머리카락은 희끗희끗해지고 기력도 옛날 같지가 않습니다. 아이들 교육시키면서 먹고 사느라 뚜렷한 노후대책이 없다는 불안한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미국에 있는 뮤추얼 펀드와 같은 성격의 펀드가 한국에 처음 나온 것은 2000년 초입니다. 1990년 초 한국 방문하는 동안 뮤추얼 펀드에 대해서 강의를 했으니 그 후 10년이 지나서야 일반인이 투자할 수 있는 펀드가 나온 것입니다. 그전까지 일반인들이 목돈을 만드는 방법을 굳이 말해 본다면 (모임)’, 보험, 은행, 그리고 부동산입니다.

 

미국에서 주식투자는 잘 모르기에 노후대책으로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상가, 단독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등을 임대해 노후생활비를 마련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부동산은 눈에 보이고 만져볼 수 있는 실제 물건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아파트 가격이 1~2년 사이에 2배로 올라갔다는 소식이 고국에서 날아옵니다.

 

한국이나 미국이나 노후대책을 부동산투자로 이용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관리인(real estate management)을 고용할 만큼 여유롭지 않다면 직접 모든 것을 고칠 수 있는 손재주가 필요합니다. 또한, 명의변경 등 여러 가지 부동산 관리 서류, 기본적인 세법, 임대가 원활히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입주자가 임대료를 제때에 내지 않거나, 도망가거나, 분쟁을 일으킬 때 생기는 스트레스와 금전적인 손실은 경험을 해보지 않고는 모르는 일입니다.

 

부동산을 관리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근처에서 3층짜리 빌딩을 임대해서 나오는 수익으로 노후생활을 하는 분이 있습니다. 이 분이 하는 말이 임대관리라는 것이 그렇게 손이 많이 가고 중노동인 줄 몰랐다.”라고 하면서 후회합니다. 그런데다가 빌딩 가격마저 하락하고 대출상황이라는 압력마저 겹치면 되면 그 고통이라는 것이 말로 할 수 없을 정도가 됩니다.

 

부동산 투자로 성공하신 분들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부동산 임대사업은 은퇴 후 쉬어가며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실제로는 상당한 전문지식과 노력이 요구되는 어려운 일입니다. 또한, 부동산은 여러 가지 투자 종목 중 단 한 가지 종목입니다. 투자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 분산투자(diversification)를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부동산에 은퇴자금 대부분을 투자한다면 그만큼 위험성이 많아집니다.

어떤 노후대책을 세울 것인지 본인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지만, 결정하기 전에 깊이 생각해봐야 합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No. 1 - Palm Beach, FL.
Photo: Mark Lewis/Getty Images

No. 1 Richest Zip Code: 33480
Location: Palm Beach, Fla.

No. households: 5,505*
Pct. change in no. households since 2000: 13.76*
Average household income: $370,136
Average household net worth: $1,486,123

The town of Palm Beach—in America’s richest Zip Code, 33480—is a 16-mile barrier island with the Atlantic Ocean on its eastern boundary and Lake Worth on the west. High-end shopping and dining establishments can be found on Worth Avenue, and the island provides polo, golf, tennis, yachting, and deep-sea fishing, according to Sotheby’s International Realty. The predominant group is executives and professionals in their 40s and 50s with no children. The median age, according to 2010 census data, was 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