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 Minutes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09.08.31 23:39 posted by Mike Le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419일 일요일 저녁 CBS 60 Minutes에서 ”Retirement Dreams Disappear With 401(k)s”라는 제목의 기사가 전 미국으로 방송되었는데, 이 기사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떤 의미인지 미국에 사는 우리로서는 한번 정리하고 넘어가는 것도 커다란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이 기사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봅시다.

- Alan Weir, who turns 60 this month, showed 60 Minutes his latest 401(k) statement, which he hadn't had the courage to open up. "I'm afraid," he told correspondent Steve Kroft.  There's good reason for his trepidation: nearly half of his life savings have vanished in a matter of months.
(이번 달 60세가 되는 Alan Weir401(k) statement를 열어보기가 두려운데, 그 이유는 반 토막이 된 life savings를 보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

 

- The saddest part of this story is that it is being repeated all over the country. In eastern Pennsylvania, 59-year-old Iris Hontz lost her accounting job and half of her 401(k) investments. She's now back in the workforce as a part-time cashier in a grocery store.
(주식이 반 토막으로 된 사연은 어느 한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미국이 같은 상황이라는 것)

 

- The big beneficiaries were the mutual funds, Hamilton said.

(주식시장과 개인 투자자들이 어찌 되었건 가장 큰 혜택을 받은 곳은 뮤추얼 펀드 컴퍼니라는 것)

 

- "And reality is that money's not coming back that they've lost," Kroft said.
(마지막 코멘트로는 반 토막이 된 주식투자는 다시 원상태로 되기에는 희망이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분, 은퇴 후의 꿈이 주식폭락과 함께 사라졌다는 CBS 60 Minutes의 기사를 어떻게 보시고, 생각하십니까?

 

경제문제에 대해 담을 쌓고 살던 저의 아내 영민 엄마는 도대체 금융위기가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달라고 합니다. 

 

별안간 웬 관심이냐고 물어보니, 주식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친구와 특히 그 중 한 친구는 남편과 사별한 후, 남은 유산을 잘못 투자하는 바람에 매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고 이제부터라도 재정계획 (Financial Planning)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야겠다고 아내가 말합니다.

 

그렇다면 주식투자 (Stock Investment)란 무엇일까요?                                                             

 참으로 어려운 질문입니다. 미국에서 대학교 다닐때 부터 주식투자를 했으니 햇수로 거의 30년이 되어갑니다.  자동차 회사에서 오랫동안 경영 모델 (Business Modeling), 위험 관리 (Risk Management), 그리고  통계 분석(Statistical Analysis)을 하며 미국 주식시장도 함께 연구를 했습니다.  그래도 하면 할수록 어려운 것이 주식투자라 생각합니다. 

 

저의 주식투자 성공사례가 미국 “Money” 잡지에 나온 이후 미국인을 상대로 많은 투자 세미나 (Investment Seminar)를 했습니다.  처음부터 우리 한국 동포들과 세미나를 하지 않은 이유는 이러합니다.  한국 동포들은 정말 열심히 일들을 하십니다.  그리고 어떠한 어려운 조건에서도 많은 사람 (전문직, 자영업, 그리고 회사인)이 성공을 하고 있습니다.  고로, 피와 땀의 결실을 투자하시는 것 역시 성공적으로 하실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나의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여러 한국인 교회, 동문회, 사적인 모임에서 “Investment” 세미나를 하며 재정설계사 (Financial Planner)로 많은 분을 만나본 결과, 대다수가 투자를 잘못하고 있는 사례를 자주 봤습니다.

 

안타깝게도 너무 많은 투자자가 아무런 준비도 없이 주식시장에 들어옵니다. 직접투자든 간접투자든 최소한의 기본지식은 절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의 주식투자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주식투자란 무엇인가?”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앞으로,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이란 제목으로 재정계획 (Financial Planning)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 그리고 미국 주식시장 (US Stock Market)이란 도대체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주식투자의 어떻게(How),  어디에(Where), 무엇을(What), 언제(When), 그리고 왜(Why)를 깊이 들어가지 않고 먼저 중요한 핵심을 전체적으로 설명할 계획입니다. 물론 중간, 중간에 특별한 화제 (Special Topic)도 다룰 예정입니다. 

 

여러분, 은퇴 후의 꿈이 주식폭락과 함께 사라졌다는 CBS 60 Minutes의 기사. 왜 이렇게 되었는지 영민 엄마와 함께 하나하나 그 원인을 짚어 갑시다.

 

우리 한국인은 위기에 닥칠수록 슬기롭게 극복하는 지혜를 가졌습니다. 마음을 모아 희망을 만들어가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