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누군가가 많은 수익률을 언급한다면 일단 의심해야 합니다. 투자자 누구나 높은 수익률을 기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개인 투자자는 많은 위험성을 가지면서 직접 주식을 사고팔기도 합니다. 높은 수익률을 보장한다고 하면 이것은 위험신호입니다.

 

메도프회사는 매달 1% 수익률, 즉 매년 12%의 놀라운 수익률을 말했습니다. 심지어 주식이 폭락한 2008 11개월 동안에도 5.6%라는 수익률을 발표했습니다. 이 당시 주식이 40% 폭락했을 때입니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합니다. 그러나 사람의 심리가 무엇인가를 믿게 되면 다른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맹목적으로 믿게 됩니다. 사실을 확인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두려운 마음 때문입니다.

 



3. 투자자의 투자 수표(checks)는 재정설계사나 개인한테 발행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투자 수표는 직접 자산을 보유하는 회사 앞으로 써야 합니다. 메도프 사건에는 투자자들이 수표를 메도프 회사로 발행했습니다.
<
Checks for your investments should be made payable to the brokerage firm or custodian handling your account such as Vanguard or Fidelity, etc.>

 

4. 여러분이 이해를 못 하는 투자를 해서는 안 됩니다. 최소한 왜 여기에 투자를 하는지, 모든 투자 경비가 얼마인지 등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투자가 제대로 될 것이라는 막연한 희망을 품어서는 안 됩니다. 우연히 한, 두 번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투자에서는 우연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메도프 투자회사도 어디에 어떠한 식의 투자로 수익률을 내는지 투자자들한테 자세한 설명을 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메도프 투자자들도 그냥 검은 상자(black box)”에 투자를 했다고 농담을 했습니다. 그러나 은퇴자금이 전부 날아간 현재는 웃고 싶어도 웃을 수가 없습니다.

<저의 회사는 간단하게 자산분배, 분산투자, 그리고 리베렌스(rebalancing)을 필요해 따라 합니다. 투자를 어떠한 식으로 하는지, 투자 종목 선택방법은 무엇인지,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든 경비가 얼마인지 등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이러한 투자사기 사건은 투자를 꺼리게 하는 요소가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투자사기는 새삼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미국이라는 나라가 생긴 후 처음으로 제공된 투자가 내부거래(inside trading)”라는 잘못된 투자로 됐습니다. 

 

맛있는 밥에 자그마한 돌멩이를 한 번 씹었다고 밥 먹는 것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학자금 마련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은퇴자금, 등을 마련해 줍니다. 투자를 이해하는 여유로운 마음과 잘못되고 있다는 신호를 무시하지 않으면 만족스러운 투자결과를 맛볼 수 있는 것입니다.

<
You can succeed with your investments. Simply take the time to educate yourself and be aware for warning signs.>




www.BFkorean.com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