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보글의 투자 조언 몇 가지를 인용합니다. 일반 투자자에게 매우 유익한 교훈이라 생각합니다.

 

1. 주식시장은 평균을 유지 (Remember reversion to the mean)

 

2. 시간은 당신의 친구지만 충동은 당신의 적 (Time is your friend, impulse is your enemy)

 

3. 제대로 사고 오랫동안 간직 (Buy and hold tight)

 

4. 가능한 수익률 기대 (Have realistic expectations)

 

 

 

5. 개별적인 주식 피하고 전체에 투자 (Forget the needle, buy the haystack)

개별적인 주식에 투자하지 않고 각 섹터에 투자하면 여러 가지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섹터란 큰 회사, 중간회사, 작은 회사, 외국 회사, 등 커다란 집단을 말합니다. 운 좋게 'Apple' 주식을 선택했다면 반대로 망해가는 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합니다.

 

6. 투자경비를 최소한 줄임 (Minimize the "croupier's" take)

도박이나 주식투자나 커다랗게 보면 제로섬(zero-sum) 게임입니다. 예를 들어 5명이 각각 $100으로 게임을 하면 누가 따든 잃든 합계는 $500입니다. 주식시장 역시 커다란 안목으로 볼 때 누군가가 수익이 발생하면 어떤 누구는 그만큼 손실이 발생합니다. 문제는 경비(cost)입니다. 게임을 할 때마다 경비로 몇 불씩을 계속 지급하면 당연히 합계는 $500보다 적어집니다.

 

 

 

주식투자도 같은 이치입니다. 주식시장 전체의 돈은 변함이 없습니다. 경비로 나가는 돈은 분명히 없어집니다. 한 푼이라도 남에게 주지 않는 것이 그만큼 돈을 버는 것이라는 진리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7. 위험성은 항상 존재 (There's no escaping risk)

높은 수익을 말하며 금융상품을 선전합니다. 은행이자가 저금리인 상황에서도 말입니다. 여기에 이것저것을 보장(guarantee)까지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금융상품을 만들어 내는 사람만이 특별한 투자 방법이 있어서 높은 수익률을 만들어 낼 수가 없습니다.

 

학교나 경제연구소 등에서 이러한 획기적인 그야말로 위험성을 없는 금융상품을 발표한 적이 없습니다. 안전하다는 은행 CD 역시 물가상승으로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8. 꾸준한 투자 (Stay the course)

'잘하는 투자의 비결이란 비결은 없다.'입니다. 주식시장의 오랜 평균 수익률은 이미 알려졌습니다. 9.5% 정도입니다. 이러한 평균 수익률을 받기 위해서는 경비가 적어야 합니다. 투자 성공의 비결이란 제대로 형성된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며 주식시장에 꾸준히 투자되어 있어야 합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