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금보장, 수입보장, 등 여러 가지를 보장한다기에 어뉴어티에 투자합니다. 지난 5년 뱅가드 회사 인덱스펀드(VTSAX, Total Stock Market Index Fund)의 평균 수익률은 19.65%(4/30/2014)입니다. 이러한 수익률은 투자금이 최소 두 배 이상으로 불어난 수익률입니다. 50만 불 투자는 120만 불이 됩니다. 그러나 어뉴어티 투자로는 이러한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파는 사람의 말만 듣고 투자한 어뉴어티를 찾아서 다른 곳에 제대로 투자하고 싶지만, 해약 벌과금(Surrender Charge)을 내야 하므로 어찌해야 할지 결정을 내리지 못합니다. 

어뉴어티에서 매년 부과되는 경비(Expenses)를 월스트리트(WSJ)에서 언급합니다. 2014 2 14일 자 "어뉴어티 계약 파기(Surrendering an Annuity)"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2013 2월부터 9월까지 520개 어뉴어티를 조사해 본 결과 매년 부과되는 경비가 평균 3.4% 라고 합니다. 

미국에서 개인 투자자가 가장 많이 구독하는 월간지는 머니(money) 잡지도 어뉴어티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투자하는 순간부터 큰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12 1&2월 머니 잡지는 어뉴어티의 비용이 3.61%라고 말하며 부과되는 내용을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어뉴어티 해약 벌과금은 어뉴어티마다 부과되는 규정이 다르므로 보험회사에 직접 알아봐야 합니다. 최근 2~3년 전에 계약한 어뉴어티라고 하면 해약할 때 7~8%가 될 수 있습니다. 해약하고 나오기에는 너무 높은 벌과금입니다. 일반적으로 벌과금은 해가 지나갈수록 적어집니다. 

일부 투자자는 벌과금이 0%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매년 부과되고 있는 경비를 염두에 두지 않은 경우입니다. 벌과금은 0% 이지만, 경비는 매년 3.5%씩 부과되기에 벌과금이 4% 정도일 때 해약할 수 있는 시점이 됩니다. 벌과금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제대로 형성된 투자 종목으로 전환하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어뉴어티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뉴어티 투자의 좋은 점 하나는 투자 후 불어나는 수익에 대해서 세금이 연기됩니다. 뮤추얼 펀드 투자는 매년 발생하는 투자 수익에 대해서 세금을 내야 합니다. 뮤추얼 펀드 투자자가 펀드를 팔지는 않았지만, 펀드매니저가 주식을 사고팔기에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서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어뉴어티 투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법으로 투자합니다. 하나는 은퇴계좌( IRA) 속에 투자하고 다른 하나는 이미 세금을 낸 돈으로 어뉴어티에 투자합니다. 은퇴계좌는 세금이 연기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재정설계사가 세금 연기 혜택을 받는 은퇴계좌에 또 다른 세금 연기 혜택을 받는 어뉴어티에 투자한다면 왜 그러한지 의심해야 합니다. 높은 수수료(Commission)가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은퇴계좌에 있는 어뉴어티는 뱅가드(Vanguard)나 피델리티(Fidelity)와 같은 뮤추얼 펀드회사로 직접 옮기면 됩니다. 은퇴계좌를 옮길 때에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은퇴계좌에서 팔고 나오면(Distribution) 그해 세금과 벌금이 부과되므로 영어로 trustee to trustee transfer 혹은 direct transfer라는 방법으로 옮겨야 합니다. 옮겨진 자산은 인덱스 펀드나 ETF에 분산투자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세금을 낸 돈(after-tax)으로 투자한 어뉴어티를 팔 때는 세금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장기간 투자된 어뉴어티는 수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다른 회사의 어뉴어티로 옮길 때 1035 Exchange라는 방법을 이용하면 세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정한 투자자가 '나는 어뉴어티에 꼭 투자하고 싶다'고 하면 제대로 하는 재정설계사는 뱅가드나 피델리티의 어뉴어티를 소개해야 합니다. 뱅가드 회사의 어뉴어티는 경비가 0.65%, 해약 벌과금은 0%, 그리고 투자 비용이 저렴한 뱅가드 회사 뮤추얼 펀드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뱅가드나 피델리티 어뉴어티는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많은 수수료와 경비를 부과하는 어뉴어티 투자로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어뉴어티를 해약 혹은 위에서 언급한 어뉴어티로 변경하는 것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은퇴계좌에 가지고 있는 어뉴어티를 옮길 때는 모든 과정을 충분히 이해한 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세금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24/2014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