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연금(pension)제도는 회사에 많은 경제적인 부담감을 안깁니다. 회사의 경영상태와는 전혀 상관없이 오랫동안 근무하고 은퇴한 사람들에게 사망할때까지 고정적으로 연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많은 회사가 연금제도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이 말은 회사원 각자가 은퇴준비를 해야 합니다.

 

자영업(small Business)이나 개인 전문직(의사, 변호사 등)을 운영하는 사람들 역시 노후대책을 본인 자신이 직접 준비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의학의 발전 등으로 평균수명은 계속 늘어납니다. 65세에 은퇴를 한다면 약 30년의 노후대책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은퇴자는 이렇게 긴 세월 동안, 그야말로 죽을 때 까지 고정적인 수입을 희망해 봅니다.

  



 

보험회사는 이러한 시장(market)을 이용하여 보험상품을 팝니다. 한 예가 가입 후 즉시 지불되는 어뉴어티(immediate annuities)입니다. 이 어뉴어티는 연금처럼 계약한 사람이 사망할 때까지 고정적으로 지급된다고 하니 특정한 연금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Immediate 어뉴어티는 목돈을 보험회사에 맡기고 일정한 수입을 고정적으로 돌려받습니다. 물론, 계약할 때 여러 가지 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정해진 몇 년까지는 수입이 보장(period certain)되는 조건으로 계약하면 이 기간에 고정적인 수입이 보장됩니다. 또한, 보험가입자가 이 기간에 사망한다고 해도 남아 있는 배우자가 계속해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야말로 전통적인 연금과 비슷한 역할을 하므로 안정적인 소득을 원하는 사람들은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해야 할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많은 목돈을 맡기고 고정적인 수입과 맞바꾸게 되면 목돈은 일단 영원히 사라집니다. 보장된 기간(period certain)이란 조건으로 계약하지 않고 (고정적으로 받는 수입액수을 많이 하기 위해서) 사망하게 되면 보험회사에 맡긴 목돈은 자손들이 만져보지도 못하고 없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보험회사가 생각하고 있는 것 보다도 오래 살게 되면 여러분에게 이익이 될 수가 있지만, 그보다 일찍 사망하게 되면 많은 자산 손실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봅니다.

부부가 모두 사망할때 까지 받을 수 있는 어뉴어티(joint life annuity) $500,000을 투자하면 $2,936씩 매달 고정적인 수입이 됩니다. 문제는 두 부부가 사망하게 되면 (언제 사망하느냐는 상관없이) 이러한 수입 역시 함께 없어집니다. 남아 있는 아이들에게 돌아가는 돈이 한 푼도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이들한테 충분히 했다는 분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나의 자산을 보험회사에 남기겠다는 뜻은 분명히 아닐 것입니다.

만일 두 부부가 동갑으로 가정하고 66살에 이러한 어뉴어티에 가입하면 $500,000의 원금만을 전부 돌려받는 기간이 약 14년이 걸립니다. 다시 말해서 약 80살까지 살아야만 원금만을 돌려받는 것이고 그 이후부터 어뉴어티의 혜택을 받기 시작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얼마의 혜택을 받는가? 간단한 산수계산을 해봅니다.

$500,000 투자에 안전하게 4% 이자를 받는다고 가정해 보면 14년 후에는 약 $865,000가 됩니다. 이자로 번 돈, 내 돈이나 다름없지만, 여기서는 보험회사에서 다달이 받습니다. 이자 돈 $365,000을 돌려받는 기간이 또 10년이 걸립니다. 이때 나이는 90이 됩니다. 그야말로 90살까지 생존한다고 해도 투자한 돈 일부분만 돌려받는 것입니다. 만일 90세 이전에 사망하게 되면 손해를 보는 금액은 더욱 많아집니다.

 

커다란 그림을 가지고 요약해 봅니다.

매달 받는 액수는 단지 $2,936이기에 자산 대부분은 계속 투자가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66세부터 투자 시작해서 90세까지 투자를 한 것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500,000 90살까지 투자(24년 동안), 이자는 같은 4%로 계산하면 무려 $1,282,000으로 증가하는 액수입니다. 물론, 매달 돈이 지급되므로 이 액수보다는 적을 것이지만 분명한 사실은 오랜 기간의 투자로 생각보다 많은 액수가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죽을 때까지 고정적인 수입이 보장(guaranteed)된다는 것은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결정적인 핵심과 산수계산은 “과연 투자한 액수에 대해서 얼마나 돌려받는가?”가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고려해 봐야 할 다른 이유가 계속됩니다.



www.BFkorean.com
248-974-4212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