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이 어찌 될 것인가를 예상 할려고 하고 또한 이러한 예상과 판단 속에 주식투자를 결정합니다.

 

우리 한번 생각해 봅시다. 어떤 사람이 언제 주식시장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을 안다면 본인이 직접해서 많은 부를 쌓을 것입니다. 정말로 어떤 사람이 이러한 놀라운 재능이 있다면 전혀 모르는 우리들 한테 그러한 비법을 알려 줄까요? 한마디로 말해서 이러한 사람들은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나 나 같은 사람한테 Newsletter을 팔아서 재산을 모으는 것입니다.  

 

증권사, 금융회사에서도 이러한 식으로 많은 광고를 합니다만 투자를 하기전 꼼꼼히 잘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많은 분들의 재정문서를 분석(review)해 본 결과 제대로 투자가 된 포트폴리오(portfolio)를 안타갑게도 본적이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에서도 주식시장에서 진짜로 돈 버는 사람은 술집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주식시장이 올라가면 기분 좋아서 한 잔, 주식시장이 내려가면 기분 안 좋아서 한 잔. 그러니 술집만 돈을 벌 수 뿐이 없는 것입니다.

사실 이 이야기는 잠시 웃자고 한건데 알고 보면 웃을 일이 아닙니다
.

 

영민 엄마,  미국에 있었던 서부의 골드러쉬(gold rush)에 대해서 들어봤지요. 이것은 황금의 땅 캘리포니아 1848 1 24일 지금의 캘리포니아 주도인 세크라멘토 시티 옆 코로마 지방의 제임스마샬이 존 셔터를 위해 재재소를 짓는 도중 아래로 흐르는 아메리칸강 (Sierra Nevada Mountains)에서 황금이 발견되었습니다. 황금 발견 소식이 전 미국을 강타하면서 바로 서부의 골드러쉬 열풍을 몰고 오게 됩니다.


많은 미국인이 이 지역으로 일을 팽개치고 금을 캐러 모여들였는데 실제로 많은 돈을 번 사람들은 술집주인 그리고 금 케는데 필요한 장비를 판 사람들만 부자가 되었다는 사실적인 이야기가 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 시기는 언제이고 그리고 주식시장에서 언제 나오고 또 들어가느냐
? 하는 질문을 종종 하십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은 좋은 질문이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이 지구상에서 사는 사람은 그 질문에 대답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주식시장이 어찌 될 것이다라는 예상과 판단을 가지고 주식투자를 하게 되면 많은 손실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예상과 판단은 정확하다는 것을 "이 연사 두 손 높이 들고 강력하게 강조하는 바입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