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 4일 버크셔 해셔왜이(Berkshire Hathaway) 회사의 주주총회가 있었습니다. 이 회사는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워런 버핏이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버핏은 성공적으로 투자한 사람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가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자주 언급합니다.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머리가 똑똑하고 뛰어나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조절할 수 있는 마음이 우선이지 지적인 능력은 아니다."라고 버핏은 말합니다. 대부분 잘못된 투자는 감정에 의한 판단과 결정 때문입니다. 마음을 다스린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돈에 연관된 감정은 더욱 어렵습니다. 투자하며 마음에 담고 있어야 하는 말들을 몇 개 간추려 봅니다. 

 

버핏: "처음부터 불량하게 만들어진 배에서 물이 새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가 없습니다. 물 새는 곳을 찾아 고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정성을 쏟기보다는 다른 배로 옮겨 타는 것이 현명합니다."

 

담고 있는 뜻: 처음부터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포트폴리오는 투자종목을 갈아타며 이렇게 저렇게 해봐도 제대로 된 결과가 나오기 어렵습니다. 일부 투자자는 포트폴리오가 원점으로 돌아온 후 변경하겠다고 생각하며 막연히 기다립니다. 타고 있는 완행열차에서 아무리 바쁘게 움직여도 완행열차 속도로 갑니다. 시간과 정성만 소비할 뿐입니다. 잘못한 투자,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포트폴리오는 바로 중단해야 합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 바로 제대로 시작해야 합니다.

 

잘못을 인정하고 새롭게 시작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은퇴 후 겪는 고통은 지금보다 훨씬 더 심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버핏: "투자의 위험이란, 당신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모르면서 결정할 때부터 시작됩니다."

 

담고 있는 뜻: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남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머리는 이러한 자만심을 가지게 합니다. 개별적인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자는 그 회사의 상품, 관련된 기사, 미디어에서 언급하는 내용, 등으로 회사를 잘 이해한다고 착각합니다. 같은 계통의 회사에서 일하고 있을 때는 더욱 그러합니다. 이러한 정보에 의한 투자이기에 매우 똑똑한(?) 투자라고 자만합니다. 그러나 투자자가 알고 있는 회사 정보는 다른 사람도 이미 알고 있는 정보일 수 있습니다.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는 이러합니다. 오랜 통계에 의하면 작은 회사의 수익률이 큰 회사가 만들어 내는 수익률보다 더 높습니다. 그러므로 S&P 500와 같은 큰 회사에만 투자할 것이 아니라 작은 회사에도 분산 투자해야 합니다. 이것이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고 잘 이용하는 것입니다.

 

작은 회사에 투자할 때는 개별적인 회사에 투자할 것이 아니라 2,000여 개 작은 회사에 함께 투자하는 인덱스 펀드나 ETF를 이용하기를 추천합니다. 작은 회사에 투자하는 위험성을 적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버핏: "이발사에게 머리 깎을 때가 되었는지를 묻지 마라."

 

담고 있는 뜻: 생명보험이 필요한지를 보험인한테 물어보면 돌아오는 대답은 당연히 "필요하다." 입니다. 금융상품을 파는 사람은 팔아야 수수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당연히 좋은 상품이라고 소개합니다. 일반적으로 금융상품을 만든 사람과 파는 사람은 돈을 벌지만 투자한 사람에게는 커다란 이익이 없습니다. 금융상품을 일절 취급하지 않는 사람이 객관적이고 올바른 의견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람은 투자를 잘하려고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대박 나는 투자'를 기대합니다. 잘못하는 투자방법입니다.

 

"인생을 살면서 몇 가지만을 바르게 하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잘못을 하지 않으면 됩니다." 잘못된 투자를 우선 하지 말아야 제대로 하는 투자로 이어진다는 '워런 버핏'의 충고 말입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요한 투자개념  (0) 2013.07.10
투자 경비(expenses)  (0) 2013.07.03
특정한 회사 주식투자  (0) 2013.06.11
위험한 채권투자 준비  (0) 2013.06.04
실패하는 투자방법  (0) 2013.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