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은퇴계좌가 여러 곳에 있으면 여러 곳에 있는 금액을 다 합하여 RMD를 계산한 다음 RMD을 한 계좌에서 전부 찾아도 되고 여러 계좌에서 조금씩 찾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서 A 은퇴계좌에 $300,000,  B계좌에 $200,00, 그리고 C 계좌에 $100,000으로 총 합계 $500,000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 RMD $20,243A 계좌에서 전부 찾아도 되고 그렇지 않으면 A 계좌에서 $10,000, B 계좌에 $10,000 그리고 C 계좌에서 나머지 $243을 찾아도 됩니다.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전환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중 한 가지 이유가 RMD를 적게 하려는 생각으로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Roth IRA로 전환하기 전의 자산으로 RMD를 먼저 계산해야 합니다. IRS에서는 이미 다 생각한 부분입니다. 이래서 항상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라는 것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 하나만으로도 일반투자자는 개별적인 주식을 사고 팔아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주식 선별이유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무엇은 다른 일반 사람들도 다 생각할 수 있는 것이므로 주식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있을 확률이 많이 있습니다. 

 

RMD 규칙에 의하면 70 ½ 이상이 되었어도 일하고 있는 회사의 401(k)에서는 RMD를 찾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회사에서 이러한 규칙을 인정해야 하고 그 회사의 지분을 5% 이상 가지고 있으면 이러한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만일 401(k) 계좌를 몇 개 가지고 있다면 일반적인 IRA 계좌와는 달리 RMD를 각각 401(k) 계좌에서 꼭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은퇴자산을 한 군데로 합하는(consolidation)것이 현명한  생각입니다.

 

유산으로 받은 은퇴계좌(inherited an IRA or 401k)70 ½가 되지 않아도 RMD가 적용됩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Roth IRARMD가 적용되지 않지만 유산으로 받은Roth IRARMD가 적용됩니다.

 

위에서 언급한데로 RMD를 적게 하기 위해 Roth IRA로 전환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을 생각할 때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은퇴계좌에서 꺼내는 액수는 수입으로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수입은 사회보장혜택(Social Security benefits) 세금을 85%까지 그리고 의료보험(Medicare Part B premiums)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익한 웹사이트를 첨부합니다.

http://www.ssa.gov/planners/taxes.htm

https://questions.medicare.gov/app/answers/detail/a_id/2261/~/2010-part-b-premium-amounts-for-persons-with-higher-income-levels

 

모든 은퇴계좌는 하나로 형성하는 것이 간단하고 운영(management)하기에 간편합니다. 투자상태, 재정문서, 수익률, RMD, 상속 등을 한눈에 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