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상반기 주식시장 투자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21. 8. 13. 01:59 posted by 사용자 Mike Lee

2021년 새해를 맞이하며 한 달에 $500 불씩 주식시장에 투자할 것을 추천했다. 노후대책으로 매년 $6,000씩 수익률 10%로 투자하면 25년 후에는 70만 불 그리고 30년 후에는 100만 불로 불어나기 때문이다. 적은 돈으로 이렇게 큰돈을 모을 수 있는 것은 복리(Compound Interest) 효과 때문이며 어려운 이민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 이유이다. 참고로 미국의 주식시장은 1926년부터 현재까지 연평균 수익률이 약 10%이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중 하나의 방법은 주식투자이다. 연방정부에서 발표한 20201분기 결과를 인용하면, 미국의 탑 1%가 주식시장에 투자한 규모는 51.8%이다. 그다음 9%가 소유한 주식 규모는 35.4%로 탑 10%가 소유하고 있는 자산이 무려 87.2%로 거의 90%이다. 그다음 미국민 40%가 소유한 주식은 12.1%이고 그리고 바닥에서 50%는 단 0.7%에 불과하다. 가난한 사람이 주식시장에 전혀 투자하지 않고 있다는 통계이다. 

부자는 경제가 어려워도 주식시장에 꾸준히 투자하기에 주식시장 수익률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은 경제가 어려워질 때마다 주식시장에서 나오거나 투자를 중단하기에 높은 수익률을 받을 기회를 놓친다. 부자가 더 큰 부자가 되고 어려운 사람이 더 어려워지고 있는 이유이다. 

대부분의 주식투자는 투자 시점과 종목 그리고 투자 가격에 초 집중되어 있다. 언제 투자하고 언제 팔고 나오고 가격이 얼마일 때 투자하고 얼마일 때 팔고 나오는가가 중요하다. 주식을 거래하고 있기에 주식투자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도박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작년 새해가 시작하며 실업률은 50년 만에 경험하는 최저점이고 경제지침과 기업의 이익은 주식시장에 반가운 소식으로 2월 다우 존스는 기록적으로 마감되었다. 그러던 주식시장이 단 4주 만에 35%나 큰 폭락 했다. 그런데 큰 폭락을 짧은 기간에 회복하고 오히려 꾸준히 상승하여 수익률이 18% 이상으로 마감되었다. 2021년 상반기도 주식시장 최고점을 34번 기록하며 연평균 14%에서 웃돈다. 올해도 주식시장에 투자하지 않았으면 이런 높은 수익률을 받을 수 없다는 뜻이다. 

일반인이 노동으로 부를 쌓는 것은 한계가 있다. 직장인이나 자영업을 운영해서 부를 쌓는다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투자의 귀재인 워런 버핏은 잠을 자는 동안에도 자산이 불어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노후준비 등을 위해서 투자를 결정했다면 그다음은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가?’이다. 요즘 투자하면 대박 나는 개별적인 회사 주식에 집중하지만, 투자 위험성이 매우 높다.

투자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 몇 개의 기업을 선정해서 투자하지 않고 미국 주식시장에 나와 있는 모든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그렇다고 수익률을 희생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한 예로 Vanguard Total Stock Market Index Fund3,791 기업에 투자한 종목이다. 지난 1년간 41.21%, 5년은 13.03%, 그리고 지난 10년 연평균 수익률이 12.27%(6/30/2021)가 된다. 이 한 종목에 투자된 총자산이 무려 $1.2 Trillion으로 한 종목으론 최고치를 나타낸 것인데 투자한 사람만이 이렇게 높은 수익률을 장기간 받은 것이다. *Past performance is no guarantee of future results. 

투자자가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것은 이렇게 투자해도 작년 3월처럼 30% 이상 폭락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돈은 5년 이내에 사용할 돈을 투자해서는 안 된다. 투자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꾸준히 투자해야 한다. 주식시장에 5년 이상 투자하면 원금보다 적어질 확률은 약 10%로 투자 위험성이 매우 적어진다. 

모든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열심히 일한다. 물론 어떤 기업은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파산하기도 한다. 그러나 기술 혁신(Innovation)과 생산성(Productivity)의 끊임없는 성장으로 기업이 성장하기에 주식시장 전체는 계속 커지는 것이다. 주식시장은 어린아이가 요요(Yoyo)를 하며 언덕을 올라가는 것과 비슷하다. 요요는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지만, 아이가 언덕을 올라가기에 결국에는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것이다. 

노후대책과 은퇴 후 생활비 마련은 몇 년이 아니라 몇십 년이 되는 긴 세월이다. 낙관적인 마음을 가지고 장기 투자하면 내 돈이 불어날 확률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주식시장 역사가 분명 보여준다.   7/5/2021

youtube 이명덕 재정계획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