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투자자들이 잘못하는, 가능한 피해야 하는, 혹은 해서는 안되는, 잘못된 주식 투자방법을 함께 정리해 봅니다. 우리가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 말이 있습니다. 결정하는 투자가 왜 잘될 것이라는 초점보다는 여기에 투자해서 왜 좋은 결과를 갖지 못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이것이 위험관리(risk management)라는 학문의 첫 걸음입니다.

 

실수하는 다섯번째: 한 종목 투자에 너무 집중합니다 (Focusing on individual investment holding rather than your portfolio as a whole).

 

한 부부(John & Mary, J&M)가 있습니다. 2000-2002년 그리고 2008-2009년에 주식이 폭락됨과 동시에 John & Mary의 한 어카운트(account)가 거의 50%까지 폭락이 됬습니다. 재정상태(포트폴리오)를 자세히 검토했습니다.

 

은행저금, CD, Money Market, 401(k), 403(b), Traditional & Roth IRA, Brokerage Account, Annuity, Roll-over IRA, Life Insurance 그리고 한국분들이 좋아하는 부동산 등 모든 것을 종합하니 너무나도 복잡합니다. J&M50% 폭락은 그 많은 투자종목 중에서 개별적인 주식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던 하나의 어카운트입니다.

 

여러가지 어카운트 중에서 부부가 걱정하는 한 어카운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 포트폴리오의 약 25%입니다. 전체를 놓고서 자세히 검토해 본 결과는 50%의 손실이 아니고 약 24% 정도의 손실입니다. 우리는 종종 전체를 고려하지 하고 한 종류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시 언급합니다. 포트폴리오의 검토는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복잡한 포트폴리오는 정확히 주식에 얼마나 투자가 되었는지, 채권에는 얼마가 있는지, 현금보유는 얼마가 되어 있는지를 한 눈에 알아 보기가 힘듭니다.

 

아래에서 보듯 모두 투자종목이 2000-2003년도에 폭락된 것이 아닙니다..

 

 

Large Growth (성장형 주식)

Bonds (채권)

2000

-22.42%

11.63%

2001

-20.42%

8.44%

2002

-27.88%

10.26%

 

제대로 정리되고 분산된 포트폴리오 가지고 있게 되면 주식시장이 폭락이 된다해도 커다란 손실로 이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투자손실로 이어지는 투자방법 계속 이어집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