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의 본질

 

판사: 어떻게 당신을 믿는 사람들을 상대로 사기를 수가 있단 말이요?

피고: 저를 믿지 않는 사람들은 사기를 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판사: ???

 

많은 분이 메도프 사기(Madoff-style schemes)에 대해서 최소 한 번쯤은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 사기를 피할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메도프 투자사기는 최근 월 스트리트(Wall Street)에서 일어난 사건 규모 중 최대의 사기였습니다. 투자자들의 피해가 무려 $50 billion이었습니다. $50 billion이라는 숫자가 얼마나 커다란 숫자인지 이 오지 않습니다.

 



우리가 하루에 $1,000을 소비한다고 합시다. $1 billion을 전부 소비하려면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요? 30년 정도가 아니라, 무려 3천 년이 걸리는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여기에 곱하기 50을 또 해야 합니다. 그래야 $50 billion을 전부 소비할 수 있습니다. 만일 여기에 쥐꼬리만 한 이자라도 붙는다고 가정하면 영원히 소비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천문학적인 금액을 사람들이 사기를 당한 것입니다. 여기에는 평생 모은 은퇴자금도 있습니다.  

 

지구의 반대쪽에 있는 한국 선생님들의 연금도 사기를 당했습니다.

  • March 6, 2009
  • Madoff's Victims

    한국 선생님들의 연금 9백만불 (약 100억원) 메이도프 사기로 연기가 사라지듯 날아갔습니다.

    Korea Teachers Pension
    A 10 trillion won Korean pension fund
    $9,100,0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세한 내용이 여기에 있습니다.
    http://s.wsj.net/public/resources/documents/st_madoff_victims_20081215.html

    이러한 사기에 많은 투자자가 속았던 이유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가장 커다란 이유는 높은 수익률 때문입니다. 투자 폰지(Ponzi)사기가 다 그러하듯 처음에는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서 일부 다른 투자자에게 높은 이자를 줍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을 더 끌어 드립니다. 주식시장이 웬만하면 어느 정도 이러한 사기를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2008년처럼 주식이 폭락하게 되면 새로운 투자자는 없고 반면에 많은 투자자가 환불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것이 투자가 사기였다는 사실로 나타납니다.

     

    사기를 당한 사람 중 우리말로 똑 부러지게 똑똑한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실이 이러하다면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며 노년을 위해서 한 푼 두 푼 저축하는 일반 투자자들은 무엇을 믿고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 망설이게 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러나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이러한 투자사기에 넘어가지 않을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제일 중요한 것은 투자된 재정문서(financial statement)가 어디에서 발행되는 가입니다. 메도프 회사는 투자자들의 투자 재정문서를 메도프 회사에서 직접 발행했습니다. 그야말로 투자자들의 돈을 어디 어디에 투자했다고 거짓으로 재정문서를 발행한 것입니다. 투자가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모든 재정문서가 제삼자인 다른 곳에서 발행되어야 합니다.

     

    <저의 회사 경우는 투자자들의 자산이 Vanguard에 직접 투자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재정문서는 Vanguard에서 각 투자자 앞으로 발행됩니다. 이러면 투자자들의 투자상태를 website (http://vanguard.com/)에서는 물론이고 신문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서 독립적으로 항상 알아볼 수가 있으므로 여러분의 자산이 안전(safe)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사기 피하는 법 계속됩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