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경비(expenses)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3. 7. 3. 22:42 posted by Mike Lee

 

워싱턴 포스트 신문에 의하면 심장마비 치료에 마이애미 한 병원에서는 $89,000인데 불과 몇 마일 떨어진 병원에서는 $166,000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병원 비용을 일반화한다는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가격 차이가 커다란 이유 중 하나는 병원마다 비용에 대해서 발표하지 않고 비밀로 유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슷한 병 치료에 같은 우체국 지역(zip code)에서 무려 300%의 변화가 있다고 합니다.

 

병원비 차이는 투자하며 발생하는 경비에 비교하면 사실 그리 큰 것이 아닙니다. 투자자 대부분은 적어도 한, 두 개의 뮤추얼 펀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뮤추얼 펀드에는 경비가 있습니다. 경비를 부과해야 펀드를 운영하는 매니저를 비롯하여 일하는 모든 사람의 임금, 책자 안내, 사무실, 등에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회사 이익도 만들어야 합니다.  

 

뮤추얼 펀드를 운영하는 매니저는 투자자에게 부과하는 경비가 정당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높은 수익률을 낼 가능성"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이 말은 주식시장에서 나오는 평균 수익률보다도 높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발표된 통계가 그렇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뮤추얼 펀드에서 부과하는 경비를 고려하면 주식시장에서 나오는 수익률보다 펀드 운영을 잘한 매니저는 다섯 명 중 단지 한 명에 불과합니다.

 

일부 똑똑(?)한 투자자는 수익률이 높은 펀드 매니저를 찾아서 투자한다고 합니다. 미국에 뮤추얼 펀드가 약 13,000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펀드 매니저라는 자리까지 온 사람은 검증된 투자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펀드 매니저가 가지고 있는 학력, 경험, 등이 모두 대략 비슷합니다.

 

 

 

모든 펀드 매니저는 열심히 펀드를 운영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어야 더 많은 투자자를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느 특정한 매니저가 계속해서 높은 수익률을 낸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반대로 어는 매니저가 계속해서 못하기도 어렵습니다. 비슷한 사람끼리 경쟁하기 때문입니다. 이래서 수익률이 높은 뮤추얼 펀드를 찾아서 투자한다는 것이 어려운 것입니다.

 

"뮤추얼 펀드는 주식시장의 수익률보다 높을 확률은 약 20% 정도인데 굳이 높은 경비를 내면서 이러한 펀드에 투자할 이유가 있는가?"하고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주식시장의 수익률이란 'S&P 500 인덱스' 평균 수익률을 말합니다. 'S&P 500 인덱스'란 미국에서 주식가격으로 가장 커다란 500개 기업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S&P 500 평균 수익률은 500개 회사가 창출하는 수익률을 뜻합니다. 대부분 뮤추얼펀드회사는 'S&P 500 인덱스'에 투자하는 종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운영하는 펀드에 비해서 경비가 훨씬 저렴합니다. 'S&P 500 인덱스 펀드'는 투자하는 500개 회사가 이미 설정되어 있기에 펀드 매니저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일부 투자자는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인덱스 펀드에 투자한 후 다시는 투자에 대해서 신경 쓰지 않겠다."라고 말입니다. 잘못된 결정입니다.

 

각 뮤추얼 펀드 회사는 'S&P 500 인덱스 펀드'를 운영하지만 부과하는 경비는 다릅니다. 한 예로 Rydex Series Trust S&P 500 Fund (RYSYX)의 경비는 무려 2.26%이고 Vanguard S&P 500 ETF (VOO)의 경비는 단지 0.05%입니다. $100,000 투자에 20년간 7% 수익률이라고 가정하면 Rydex 투자 경비는 $73,357이며 Vanguard의 경비는 $2,108이 됩니다. 경비로 $70,000 차이가 납니다.

 

Rydex Series Trust S&P 500 Fund는 현금을 25% 가지고 있습니다. 'S&P 500 인덱스'라는 이름은 같지만, 투자내용이나 부과하는 경비에 대해서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비교할 수 있는 'S&P 500 인덱스'에도 이러한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어뉴어티와 같은 복잡한 상품에 숨어있는 경비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경비를 모르면서 하는 투자가 잘되기를 희망하는 것은 '서쪽에서 해가 솟아나기'를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투자하며 발생하는 모든 경비(expense)를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투자의 첫걸음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피와 땀인 소중한 돈입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뮤추얼 펀드의 수익률  (0) 2013.07.17
중요한 투자개념  (0) 2013.07.10
워런 버핏(Warren Buffet)의 투자 지혜  (0) 2013.06.26
특정한 회사 주식투자  (0) 2013.06.11
위험한 채권투자 준비  (0) 2013.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