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자주 사고 팝니다

특별 재정계획 모음 2010. 4. 13. 06:41 posted by Mike Lee

영민 엄마,

 

많은 투자자들이 잘못하는, 가능한 피해야 하는, 혹은 해서는 안되는, 잘못된 주식 투자방법을 함께 정리해 봅니다. 우리가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 말이 있습니다. 결정하는 투자가 왜 잘될 것이라는 초점보다는 여기에 투자해서 왜 좋은 결과를 갖지 못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이것이 위험관리(risk management)라는 학문의 첫 걸음입니다.

 

실수하는 네번째: 주식을 자주 사고 팝니다 (Excessive Buying and Selling).

 

초보자의 요리사가 흔히 실수하는 경우와 똑 같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너무 많은 얌념을 자꾸 첨가하므로 결국에는 음식을 먹을 수가 없는 정도가 됩니다. 우리 어머니들의 손 끝에서 나오는 적당한 양의 음식 맞을 초보자가 흉내를 낼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주식투자도 자주 사고 팔면 결국에는 투자실패로 이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확하게 66,465명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많은 투자자들을 5개의 구룹으로 각각 나누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주식을 가장 많이 트레이드(trade)하는 구룹을 시작으로 각각 20% 5개의 구룹입니다. 마지막 20% 주식 트레이드를 가장 적게한 구룹입니다.

 

수익률의 결과는 트레이드를 가장 적게한 그룹이 트레이드를 가장 많이한 구룹에 비해서 평균적으로 5.5%의 수익률이 더 좋았다는 결론입니다. 원본은 Terrance Odean and Brad Barber, “You are what you trade,” Bloomberg Personal Finance, May 2000에서 자세히 보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트레이드 더 많이 합니다만 결과는 여성들의 수익률이 남성들 보다 약 1% (총각들 보다는 1.4%) 더 좋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가장 커다란 이유중의 하나가 남자들의 높은 자만감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래서 남자들은 길 잃고 헤매는 한이 있었도 절대로 물어보지 않는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여자말 잘들어 손해날 일이 없다라는 말이 나온것 같습니다.

 

자주하는 트레이드, 이것은 전적으로 여러분의 잘못만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금융회사(discount brokerage firm)들이 많은 광고를 합니다. 마치 자주 하는 트레이드가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지름길인것 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연구결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현재까지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트레이드 할 때마다 발생되는 수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다수의 금융회사가 수수료가 적다고 많은 선전을 하지만 수수료로 발생되는 경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단기간 보유한 투자 이익에 대한 세금을 계산할 떄는 수입으로 포함해서 하는바 연방 그리고 주 정부의 세금 역시 작은 금액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