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투자개념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6. 6. 22. 17:42 posted by Mike Lee


미국 대통령이 접할 수 있는 정보는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일 것입니다. 10년 전 미국 대통령이 가질 수 있는 모든 정보는 현재 일반인도 손쉽게 접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고 합니다. 투자에 대한 정보도 신문, 방송, 인터넷, 친지, 등을 포함하여 무궁무진합니다. 이 많은 투자 정보에서 일반 투자자가 잘못 생각하기 쉬운 투자개념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봅니다.

 

*돈이 돈을 만든다.

많은 돈이 있어야 투자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일 년에 $30,000을 버는 사람이 $1,500(5%) 7% 수익률로 30년 투자하면 $150,000이 됩니다. 투자가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돈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누구에게나 시간은 공평하게 똑같이 부여되기에 자그마한 금액이라고 꾸준히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 시작이 어렵다.

투자 경험이 전혀 없다면 도대체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연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뮤추얼 펀드 회사를 통해서 브로커지 계좌(Brokerage Account)나 개인 은퇴계좌(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IRA)를 신청하면 됩니다. 보험회사나 은행을 이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직장인은 401(k), 403(b), TSP, 등을 통해서 투자 시작하면 됩니다

 

*투자는 도박이다.

투자를 도박처럼 하기에 도박이 됩니다. 지난 90년 미국 주식시장의 연평균은 약 10%입니다. 수익률 10%7년마다 2배로 증가하는 높은 수익률입니다. 인내와 함께 꾸준히 투자하면 이러한 수익률을 받을 수 있는데 주식 대박을 기대하며 투자하기에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투자 시장은 조작이다.

페니 주식(Penny Stocks) 등을 이용해서 주가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시장 전체를 조작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하는 사람은 투자 사기를 경험했거나 투자를 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이 말합니다.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이유는 낙관적인 마음과 함께 꾸준히 장기투자하기 때문입니다.

 

*과거 수익률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 투자자가 뮤추얼 펀드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과거 수익률입니다. 그래서 연말에 일 년 동안 성적이 부진했던 종목을 팔아서 수익률이 높았던 펀드로 옮겨 탑니다.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지는 지름길입니다.

 

뮤추얼 펀드 매니저는 경험, 정보, 등 모든 면에서 서로 비슷합니다. 비슷한 사람끼리 서로 경쟁하기에 어떤 특정한 펀드가 계속 잘할 수도 없고 반대로 계속 못 할 수도 없습니다. ‘과거 수익률이 미래에 반복하지 않는다.’라는 문구를 믿어야 합니다.

 

*주식에 도사(?) 같은 사람이 있다.

주식 전문가 혹은 도사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이 어느 한 시점에 좋은 투자 결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투자하다 우연히 일어난 것입니다. 과거 주식시장의 역사가 증명합니다. 주위에 투자 잘해서 돈 벌었다는 사람, 그 속 내용은 아무도 모릅니다.   

 

*특정한 종목에 투자해야 한다.

신문, 잡지, 인터넷, 등에 꼭 보유해야 하는 투자 종목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특정한 종목이 본인의 투자 포트폴리오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투자에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일부 투자자는 포트폴리오를 매일 검토(Check)합니다. 하루에 변할 수 있는 5% 등에 희비가 엇갈립니다. 단기간에 발생하는 결과에 따라 투자 결정하면 투자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00만 불 목표 달성.

100만 불로 투자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부의 평균 수명이 계속 연장되고 의료비 등은 계속 증가하므로 100만 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투자하는 것을 미루지 말고 가능한 많은 투자로 장기간 투자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은퇴자금이 너무 많다고 불평하는 사람 현재까지 한 명도 만나지 못했습니다.   6/19/2016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