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인이나 재정설계사로부터 어뉴어티에 투자하라는 권고를 최소한 한 번 이상은 받았을 것입니다. “어뉴어티 투자는 주식폭락에도 원금을 보장하며 당신이 죽을 때까지 수입을 보장한다.”라고 하면 주식투자로 손실을 보았다든지, 주식시장에 두려운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는 매우 유혹적인 말입니다. 어뉴어티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순서 없이 알아봅니다.

 

1) 투자하는 선택 폭이 작음 (Poor Investment Choices)

변동성 어뉴어티는 서브-어카운트(sub-accounts)라는 이름으로 뮤추얼 펀드에 투자합니다. 펀드의 수익률, 펀드 매니저, 투자방법, 등의 객관적인 의견을 접하기가 어렵습니다. 공개된 펀드(open-end funds)에 비해서 투명성이 부족합니다. 또한, 어뉴어티의 투자종목 등은 이미 설정된 상품이기에 어뉴어티를 판 보험인이 투자되는 부분에 대해서 변경하기가 어렵습니다.

 

2) 유동성 결여 (Lack of Flexibility)

뮤추얼 펀드는 보유하고 있는 펀드를 언제든지 팔 수가 있습니다. 어뉴어티는 사고파는데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투자종목을 변형하기도 어렵고, 한다 해도 정해진 투자종목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원하는 투자종목이 없다면 어뉴어티를 팔고 새로운 어뉴어티를 구입할 수뿐이 없습니다. 새로운 계약을 해야 합니다. 수수료가 또 부과됩니다.

 

3) 벌과금 (Surrender Fees)

목돈을 남에게 2~3년간 빌려준 후 찾을 때 이자를 받습니다. 이자가 전혀 없다고 해도 "고맙게 돈을 이용했다."라는 감사의 말은 듣습니다. 그러나 어뉴어티 투자는 2~3년 후 계약을 파기하면 벌과금을 내야 합니다. 경비로 이미 지출되었기 때문입니다. 보험회사가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벌과금을 손님한테 부과할 수뿐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벌과금은 7%부터 시작하여 매년 1%씩 적어집니다. 이것은 재정상담가의 도움으로 뮤추얼 펀드에 투자할 때 발생하는 로우드 펀드(load)와 비슷합니다.

 

4) 여러 가지 비용 (Mortality and Expense Fees)

변동성 어뉴어티는 보험상품이기에 보험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어뉴어티 투자자가 사망할 때 받는 사망혜택(death benefit)입니다. 이러한 혜택을 얻기 위해서 경비과 부과됩니다. $100K의 어뉴어티의M&E의 경비는 대략 1.1%입니다. 어뉴어티의 가치가 25% 하락했다고 가정하고 투자자가 사망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러면 $75K는 어뉴어티에서 받고 나머지 $25K는 생명보험에서 받음으로 사망혜택 $100K를 받습니다.

 

1.1%의 경비 ($1,100)은 사망할 때 $25K를 받을 수 있는 생명보험의 프리미엄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60살이며 5년의 기간성 생명보험(term life)의 프리미엄은 약 $250입니다. 어뉴어티에서는 거의 4배의 비용을 지급하며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것과 같습니다.

 

5) 리벨러스의 어려움 (Rebalancing Isn’t A Big Issue For Mutual Funds)

포트폴리오를 형성할 때 위험성, 나이, 자산 등을 고려하여 주식에 50% 그리고 채권에 50% 투자하기로 했다고 합시다. 이러한 비율이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주식이 55%로 증가하고 채권이 45%로 감소하면 주식 5%를 팔아서 채권을 5% 사들여 원래 형성했던 주식 50%와 채권 50%로 다시 재조정하는 것을 리벨런스라고 합니다.

 

모든 투자자가 원하는 '비쌀 때 팔고 쌀 때 사는' 주식투자의 이상적인 결정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투자 방법을 어뉴어티에서는 실행하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 투자 종목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6) 스텝-압 혜택 없음 (No Step-up In Basis)

뮤추얼 펀드 투자자가 사망하면 상속인은 세금 혜택을 받습니다. 투자자가 특정한 펀드를 과거에 $50에 사들였다고 합시다. 몇 년이 지난 후 투자자가 사망한 시점에 펀드의 가격이 $70으로 증가하였다면 상속받은 사람이 펀드를 바로 팔면 세금이 없습니다. 이유는 펀드가격이 처음 살 때 가격이 아니라 사망할 때 가격으로 다시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어뉴어티에서 꺼내는 이익금에 대해서는 그해 수입으로 계산하여 수입 세금을 내야 합니다.

 

머니(money) 잡지가 어뉴어티를 추천하지 않는 가장 커다란 이유는 투자하는 순간부터 큰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뉴어티를 판매한 사람은 수수료(commissions)를 받습니다. 또한, 행정적인 경비 등을 합하게 되면 어뉴어티에 부과되는 비용이 매년 약 3.61%가 된다고 2012 1&2월 머니 잡지는 말합니다.

 

어뉴어티에 투자하기 전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돈입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