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에게 불행한 일이 날 경우를 대비한 생명보험은 필요합니다. 이 점을 분명히 전제한 후 생명보험 한 종류인 형평성 인덱스 생명보험(Equity Index Life Insurance)에 대해서 함께 알아봅니다. 인덱스 생명보험으로 짧게 표현합니다.

 

인덱스 생명보험은 두 가지를 하나로 묶은 보험상품입니다. 하나는 상품에서 말하는 대로 생명보험의 역할을 합니다. 다른 부분은 투자인데 투자는 일반적으로 S&P 500 인덱스 주식을 이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인덱스 생명보험을 이용한 투자는 다른 종신보험(whole life)처럼 여러 가지 비용(수수료)이 포함되어 있기에 매우 비싼 금융상품입니다.

 

위험관리와 투자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보험은 경제적인 손실의 타격을 적게 하는 방법입니다. 집안의 가장이 사망하여 받는 보험금은 수익이 아니라 경제적인 손실을 보충한 것입니다. 자동차나 집 보험에 투자 부분이 없는 것이 그러한 이유입니다. 사실 사고를 가장한 보험금은 불법이 됩니다. 이와 반면 투자의 목적은 수익을 기대하며 가능한 높은 이윤을 추구합니다.

 

 

 

 

 

은퇴 후에도 생활비는 은퇴자금에서 작은 일부분만 나오고 많은 부분은 계속 투자됩니다. 그러나 생명보험은 평생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 부양할 가족이 없다면 생명보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누군가가 사망할 때 어디에서 목돈이 뚝 떨어지면 좋지만 그만한 목돈을 받기 위해서는 다달이 보험금을 내야 합니다. 보험회사는 자선사업가가 아님을 인식해야 합니다. 학자금, 은퇴자금, 등을 위한 투자는 보험상품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인덱스 생명보험을 파는 사람은 보험의 좋은 점을 이러한 식으로 설명합니다. "인덱스 생명보험은 당신이 사망하면 사망금이 사랑하는 배우자와 아이들에게 지급되며 당신이 죽지 않고 살아 있을 때에도 투자한 부분에서 돈을 꺼낼 수도 있습니다."

 

"보험에 투자한 돈이 매년 증가합니다. 얼마나 올라가느냐고요? 주식시장이 상승하면 당신의 현금가치(cash value)도 함께 증가합니다. 주식시장이 폭락하면 어떻게 되느냐고요? 걱정할 것 전혀 없습니다. 당신의 돈은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투자한 돈이 주식시장이 올라가면 함께 올라가고 주식시장이 폭락해도 원금보다 적어지지 않는다.'라고 하면 노벨 경제학상을 받을 만합니다. 앞에서 언급 한데로 인덱스 생명보험은 다달이 내는 보험료 중에서 작은 일부는 생명보험을 위해서 지급되고 나머지는 투자(accumulation account)됩니다. 투자로 가는 액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현금가치는 커집니다.

 

투자는 S&P 500 주식 지수로 투자합니다. 주식시장이 내려가도 현금가치는 하락하지 않는다는 말은 거짓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것은 장기투자했을 경우입니다. 미국의 주식시장 역사를 검토해 보면 어느 시점 15년 평균을 보았을 때 투자한 원금보다 적어진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목걸이를 팝니다. 이 목걸이를 하면 당신이 집에서 호랑이한테 물리지 않을 것을 보장한다고 하며 $100에 판매합니다. 집에서 호랑이에게 물릴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보장할 필요가 없는 것을 보장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인덱스 생명보험에 장기간 투자하면 원금보다 적어질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보험회사는 이 점을 알기에 보장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계약을 일찍 파기하면 벌금(surrender charge)을 내야 하므로 계약을 계속 유지하게끔 합니다.

 

인덱스 생명보험을 설명할 때 S&P 500에서 나오는 수익률 전부를 받는 것처럼 설명합니다. 그러나 여기에 상한선(cap)이 있습니다. S&P 500 수익률에서 70%를 받는다고 규정하면 S&P 500 수익률이 5%라고 가정할 때 투자자에게 돌아가는 몫은 3.5%만 받게 됩니다.

 

인덱스 생명보험에는 상속세가 없다고 장황하게 설명합니다. 부부의 전 재산 $10,000,000까지는 상속세가 면제됩니다. 보험금을 포함한 전 재산이 이보다 작으면 보험금에 대한 상속세 면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보험은 보험으로 투자는 투자로 구분해야 합니다. 생명보험이 필요하다고 결정하면 이해하기 간단하고 저렴한 기간성보험(term life)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보험을 통하지 않고 뮤추얼펀드 회사에서 운영하는 S&P 50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면 모든 것이 투명하고 경비 역시 매우 저렴합니다. 한 예로 Vanguard 500 Index Fund (VFIAX)의 경비는 단지 0.05%입니다.

 

듣기에 매우 좋은 투자는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는 보험인과 자세히 의논한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피와 땀인 소중한 돈입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