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분이 개인 재정문서(financial statement)를 가지고 오셨습니다. 놀라운 것을 보았습니다. 재정설계사가 529 대학 학자금 플랜을 알라스카 주(State of Alaska)에 투자를 한 것입니다. 고객의 주거지는 미시간입니다. 이것은 제대로 된 투자라고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투자의 수익율(performance or rate of return)은 나중 문제입니다.

 
미시간 529 대학 학자금 플랜과 비교하여 봅시다. 알라스카 529 플랜은 약 6% 수수료가 있습니다. 이것은 재정설계사의 커미션(commission) 입니다. 미시간 529 플랜은 커미션이 없습니다. 알라스카 529 플랜은 세금 공제를 받지 못 합니다 (미시간에 거주 하므로). 미시간 529 플랜은 4.35% 세금 공제를 받습니다. 4.35% 세금 공제란 4.35% 이익율을 투자와 동시에 받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Residents who contribute to the Michigan 529 plan can deduct up to $5,000 (up to $10,000 for joint filers) from their state income tax each year.>


주식시장에  투자하기 전부터 이미 10% (6% 수수료 + 4.35% 택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것)를 남한테 주고 시작하니 좋은 결과를 갖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아이들 학자금이 이러한 식으로 투자가 되었다면 다른 투자, 즉 은퇴자금은 어디에 투자가 되었는지, 위험성은 어느 정도로 되었는지, 수익률은 어느 정도 인지를 자세히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막연히
내 소중한 은퇴 자금을 잘 운영해 주겠지, 나는 투자에 아는바가 없으니 그래도 나 보다는 잘 하겠지" 하며 막연히 기대를 합니다.


또 다른 고객을 상담했습니다. 이 분의 재정설계사는 다른 금융회사에 속해 있습니다. 이 분의 재정 문서는 처음 만날 때 보았습니다. 대학 학자금으로 BLKRK AGE 14 TO 16 YRS C 에 투자가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대학 학자금인것 같은데 정확하게 이름만 가지고는 그 자리에서 알 수가 없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농담삼아
, 어떤분의 대학 학자금 투자를 알라스카 주의 529 플랜에 투자가 되어 있었다고 말하면서 이것이 이러한 투자가 아니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사무실에 와서 전체적인 포트폴리오 (Portfolio)를 자세히 살펴 보았습니다. 정리하는 중 이 학자금 투자는 메인 주(State of Maine)에 투자된 529 플랜 이었습니다. 이것 역시 많은 수수료와 미시간에서 받을 수 있는 세금헤택을 전혀 받지 못 하는 것입니다.

http://www.famemaine.com/NextGen/investmentOptions/portfolioPricingSelectSeries.asp


 


평가가 좋게 나온 각 주정부의 529플랜 결과를 첨부합니다.


금융회사에서는 아이들 학자금 투자를 추천하며 수수료을 요구합니다. 여러분이 조금만 관심을 가지시면 여러분이 직접 하실 수 있습니다. 529 학자금 저축 플랜을 참조하십시요.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부! 이거 안할 수도 없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