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
,

 

2010년을 맞이하여 재정계획에 관한 10가지 새해결심을 함께 해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금 심각하게,

  1. , “나는 전혀 이성적인 투자자가 아님을 인정합니다.

우리 모두가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것 같지만 대부분의 경우 무엇인가를 결정할 때는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상황에서 판단을 내립니다. 정보가 부족해서 그러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너무나 많은 정보가 주위에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투자의 결정을 내릴 때는 더욱 그러합니다. 그리고 투자를 한 후에는 대부분의 경우 그저 잘 되기만을 두 손 모아 기대해 봅니다. 많은 심리학자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들은 비이성적이라는 것이 증명(Neuro-finance research is clear. Investors are unquestionably irrational) 되었습니다.

 

  1. , 나는 Wall Street 에서 일하는 전문가들과 결코 경쟁을 할 수 없음을 인정합니다.

개인투자자들은 Wall Street에서 일하는 전문가들과 경쟁할 수 없는 가장 커다란 이유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전문가들은 많은 정보와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Pros have a competitive advantage, with tons of fancy analytical, databases, timing, tax and regulatory tools). 둘째, 전문가들은 매일, 1년동안 계속해서 많은 봉급과 보너스를 받고 또한 받기위해 열심히 일을 합니다. 당신은 하루에 주식투자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까?

 

  1. ,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주식시장을 절대로 예상하지 않겠습니다 (I will never again try to predict our unpredictable markets).

Wharton School 교수인 Jeremy Siegel의 연구결과(Stocks for the Long Run)가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1901년 부터 2001년까지 커다란 주식시장의 변함을 연구한 결과 75%는 도저히 왜 주식시장이 오르고 내렸는지를 설명할 수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정치, 사회, 경제 등을 전부 고려하여). 이에 대해서 한 가지를 굳이 설명한다면 많은 비이성적인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고 팔기 때문일 것입니다.

 

  1. , 나의 일생(life)은 낙관적으로 생각하지만 주식시장만은 너무 낙관적으로 생각지 않겠습니다.

낙관적인 마음을 가진다는 것은 상당히 유익합니다만 주식시장만은 그런 식으로 생각을 해서는 상당히 위험합니다 (Optimism is essential to success in sports and the military, for corporate executives and entrepreneurs. But optimism kills stock market returns).  또한 낙관적인 마음은 쓸데 없는 고집을 가지고 옵니다. 이러한 고집은 자기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그리고 위험성을 과소평가합니다.

 

  1. , 오랫동안(Long-term) 하는 주식투자를 선호하고 단기적인 투자는 하지 않겠습니다.

1986년 부터 2006년 까지 약 20년 동안 단기 투자자들의 수익률은 -2% (마이너스 2)입니다. 그 반면에 S&P 500의 수익률은 약 12%가 됩니다. 12%라는 수익률은 그야말로 매 6년마다 자산이 두 배가 되는 높은 수익률입니다 (Fall 2007, Charles Schwab Oninvesting, 페이지 11 에서 나온 자료입니다).

 

간단한 도표로 비교합니다.

 

처음 투자 액수

20년 후 투자 액수

S & P 500

$100,000

More than $800,000

마켓타이머(Market Timer)

$100,000

Less than $100,0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 계속됩니다.